[AI&DATA]⑩일본 전역에 퍼진 감염병...마이코플라스마 폐렴 관련주↑
[AI&DATA]⑩일본 전역에 퍼진 감염병...마이코플라스마 폐렴 관련주↑
  • 박정도 전문기자
  • 승인 2024.03.28 10:43
  • 최종수정 2024.04.02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박정도 전문기자]

 

주간상승률 테마 상위. 자료=인포스탁

최근 일주일(24.03.20~03.26)기준 주식시장에서 가장 높은 관심을 받은 테마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관련주가 1위에 올랐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이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Mycoplasma pneumoniae)에 의한 급성 호흡기 감염증을 뜻한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은 세포벽이 없어 바이러스와 세균의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는 세균성 폐렴으로 제4급 법정 감염병이며, 3~4년 주기로 국내 유행이 있어 왔던 질병이다. 증상으로는 발열, 두통, 콧물, 인후통 등 일반적인 감기 증상과 유사하지만 약 1주 정도 지나면 회복되는 감기와 달리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은 증상이 약 3주간 이어지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지난 20일 일본 전역에서 치사율 30%에 달하는 박테리아 감염이 기록적인 속도로 확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 졌다. 이와 관련,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일본 국립감염병연구소(NIID) 발표를 인용해 2024년 A군 연쇄구균성 질환인 연쇄상구균독성쇼크증후군(STSS) 발병 건수가 지난해의 역대급 수치를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NIID가 발표한 잠정 수치에 따르면, 지난해 보고된 STTS 감염 사례는 941건이며, 올해 들어 벌써 1~2월만 해도 378건이 기록됐고, 일본 47개 현 중 45개 현에서 감염이 확인되었다. 

일본 거리. 출처=픽사베이
일본 거리. 사진=픽사베이

일부 전문가는 코로나19의 위험성이 일반 인플루엔자 수준으로 낮아지면서 방역 경계심이 줄어들어 일본 내 STSS 환자가 폭증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NIID는 "전격성(심각하고 급작스러운) 형태의 연쇄상구균의 기전은 아직 알려지지 않은 요인이 많고, 이를 설명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편, STSS는 화농성 연쇄상구균이라는 박테리아에 의해 감염되며, 연쇄상구균은 비말, 신체 접촉, 손발 상처 등을 통해 전파된다. 감염자는 고열, 인후통, 충혈된 눈, 설사 및 근육통 등을 호소할 수 있고 일부는 의식이 혼미해질 수 있으며, 전염성이 강한 질환으로 치사율은 최대 3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부 업계에 따르면, 범용항바이러스제 니클로사마이드는 최근 일본에서 유행하는 STSS에 대해 높은 항균작용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2022년 항생제 관련 전문 국제 학술지 항균화학요법저널에 실린 연구 결과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니클로사마이드는 그람양성균에 해당하는 여러 세균에 대한 범용적인 항균 효과를 냈다. 또한, 기존 항생제인 옥사실린, 시프로플록사신, 반코마이신 등에 비해 월등한 항균 효과를 보였다고 알려졌다.

코스피, 코스닥, 국제약품, 국전약품, 수젠텍 주가 추이 상대 비교. 자료=네이버

이 같은 소식 속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관련주의 상승세가 두드러지며, 국제약품, 국전약품, 수젠텍의 주가가 시장 대비 양호한 흐름을 기록했다.  

국제약품은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체로 주요제품으로는 항생제, 큐알론점안액(각결막상피장해 치료 및 건성안 치료), 레티움정(혈관 손상 및 당뇨병서 망막병증 치료), 에제로바정(원발성 고콜레스테롤혈증 개선), 콜렌시아연질캡슐(뇌혈관질환, 인지기능 개선), 국제세파제돈주(요로감염증,담관염,자궁내감염,자궁부속기염 등) 등이 있다. 의약외품으로 황사방역용 마스크도 판매중이다.

국전약품은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대신밸런스제6호스팩이 원료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체 국전약품을 흡수합병함에 따라 변경 상장한 업체다. 원료의약품 생산 및 수입판매를 주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순환기계질환(은행잎엑스 등), 소화기계질환(케노데스옥시콜린산과 우르소데스옥시콜린산의 3수화물마그네슘염 등), 신경계질환(프레가발린 등) 등의 상품과 정신/행동장애(콜린알포세레이트 등), 비뇨생식기계질환(구형흡착탄 등) 등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수젠텍은 체외진단용 의료기기 및 진단시약류 제조, 판매업체로 19년5월 코넥스시장에서 코스닥시장으로 이전 상장했다. 다중면역블롯(multiplex immunoblot), 현장진단(POCT, Point-of-Care testing), 퍼스널케어 등의 진단 플랫폼을 기반으로 알레르기, 자가면역질환, 치매, 심혈관질환, 인플루엔자, 결핵, 치주질환, 임신/배란 등 다양한 질병 및 예후에 대한 진단제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관련주. 자료=인포스탁

박정도 전문기자 newface0303@infostock.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