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ATA]⑧다시 뛰는 2차전지 전고체 관련주
[AI&DATA]⑧다시 뛰는 2차전지 전고체 관련주
  • 박정도 전문기자
  • 승인 2024.03.14 10:04
  • 최종수정 2024.03.14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박정도 전문기자]

최근 일주일(24.03.06~03.12)기준 주식시장에서 가장 높은 관심을 받은 테마로 2차전지 전고체 관련주가 2위에 올랐다. 

주간상승률 테마 상위. 자료=인포스탁
주간상승률 테마 상위. 자료=인포스탁

전고체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핵심소재나 원료, 기술 등을 연구·개발하는 업체들이 여기에 포함된다. 전고체 배터리란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해질을 기존 액체에서 고체로 대체한 차세대 배터리로 에너지 밀도가 높으며 대용량 구현이 가능하고, 전해질이 불연성 고체이기 때문에 발화 가능성이 낮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전고체 배터리는 확장성이 높아 플렉서블(flexible) 배터리로 활용할 수 있어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11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안덕근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민관합동 배터리 얼라이언스를 개최하고 올해 핵심 과제를 점검하는 한편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올해부터 2028년까지 총 1,172억원을 투입해 전고체, 리튬메탈, 리튬황 등 3가지 유망 배터리를 개발할 계획이며, 다음 달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 과제 공고를 거쳐 하반기부터 사업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3월 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기술센터에서 열린 제3차 수출·현안 전략회의 '민·관 합동 배터리 얼라이언스'. 사진=뉴스원

또한,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올해 국내에만 총 9조원 이상의 자금을 설비와 연구개발(R&D)에 투자할 예정으로 전해졌으며, 이 중 설비 투자에 총 7조1,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설비로는 4680원 통형 배터리 생산 공장(청주·2024년 8월 양산 예정),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대전), 인조흑연 생산 공장(포항·2024년 하반기 착공 예정), 하이니켈 양극재 생산공장(광양·2025년 상반기 준공 목표), LFP용 양극재 생산 공장(울산·2024년 상반기 착공), 사용후 배터리에서 블랙매스를 생산하는 전처리공장(화성), 금속광물을 추출하는 후처리 공장(새만금·2024년 상반기 준공 목표) 등이 있다.

한편, 안덕근 장관은 올해 민·관이 함께 풀어야 할 과제로 차세대 배터리 기술개발, 보급형 제품 개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통상현안 대응, 국내 투자를 통한 공급망 자립화, 배터리 전주기 순환 체계 구축 등 5대 과제를 제안했다.

같은날 한국자원정보서비스(KOMIS)에 따르면, 탄산리튬 가격은 지난 8일 기준 kg당 101.5위안을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중국發 공급 과잉이 일정 부분 해소되면서 리튬 가격이 반등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국내 배터리 소재 업체들은 올해 2분기부터 실적이 점차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차전지(전고체) 관련주. 자료=인포스탁

이 같은 소식 속 2차전지 전고체 관련주의 상승세가 두드러지며, 대주전자재료, 한농화성, LG에너지솔루션의 주가가 양호한 흐름을 기록했다.  

대주전자재료는 전자부품용 소재 전문제조업체로 주요 제품으로는 전도성 페이스트(전기, 전자부품의 소체에 전극을 형성시켜 전기를 통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재료), 태양전지 전극재료,
고분자재료, LED용 형광체 등. 2차전지 효율성 증대의 핵심 소재인 실리콘계산화물(SiOx)계 음극활물질을 개발해 생산중에 있다.

한농화성은 반도체 및 TFT-LCD 세정제로 쓰이는 글리콜에테르를 비롯해 계면활성제(EOA), 특수산업용유화제(EM) 등을 생산하는 정밀화학업체다.

LG에너지솔루션은 LG그룹 계열의 전지사업 전문 업체로 LG화학의 전지사업 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설립됐다. EV(Electric Vehicle), ESS(에너지 저장 장치), IT기기, 전동공구, LEV(Light Electric Vehicle)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EV용 배터리, ESS용 배터리, 소형 Application용 배터리 등으로 구분되며, 특히 EV(전기차)용 배터리 매출 비중이 높다. 

코스피, LG에너지솔루션, 한농화성, 대주전자재료 최근 일주일 주가 추이 상대 비교. 자료=네이버 증권

박정도 전문기자 newface0303@infostock.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