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ATA]⑤초전도체 관련주가 다시 불붙은 이유...왜?
[AI&DATA]⑤초전도체 관련주가 다시 불붙은 이유...왜?
  • 박정도 전문기자
  • 승인 2024.02.15 10:17
  • 최종수정 2024.02.15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전도체 주장 물질 'PCPOSOS' 3월 실험 결과 공개 기대감
다시 불붙은 초전도체 관련주...씨씨에스,  파워로직스, 신성델타테크 주가 상승 돋보여

[인포스탁데일리=박정도 전문기자]

사진=김현탁 교수 사이언스캐스트(Science Cast) 계정
사진=김현탁 교수 사이언스캐스트(Science Cast) 계정 영상 中 LK-99의 초전도체 특성을 주장한 대목 화면 캡처

최근 일주일(24.01.17~23) 기준 주식시장에서 가장 높은 관심을 받은 테마로 초전도체 관련주가 1위로 올랐다. 

초전도란 특정 온도 이하에서 전기저항이 0에 이르러 초전도현상이 나타나는 물질을 뜻한다. 초전도체는 임계온도 보다 낮은 온도에서만 초전도상태가 되며, 임계온도가 너무 낮으면 초전도체를 실용화하기 어려우므로 임계온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한 문제로 다뤄지고 있다. 전기저항이 0이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면 전력 케이블의 전력 손실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높은 전류 밀도와 저전력 손실 특성으로 전력 전송/저장 분야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테마 상승률. 자료=인포스탁

◇초전도체 주장 물질 'PCPOSOS' 3월 실험 결과 공개 기대감

2월14일 시장에서는 ‘PCPOSOS’ 초전도체 발표 기대감에 관련주들의 긍정적인 흐름이 나타났다. 최근 미국물리학회(APS)가 공개한 일정에 따르면, 김현탁 윌리엄앤메리대 물리학과 교수, 이석배 퀀텀에너지연구소 대표 등은 3월4일(현지시간)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열리는 미국물리학회 연례회의에서 초전도체 주장 물질 'PCPOSOS'의 실험 결과를 공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교수 연구팀은 'LK-99와는 다른' 상온상압 초전도체를 공개하고 "PCPOSOS가 자기부상하는 장면을 촬영한 영상물 2개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김 교수 연구팀이 미국물리학회(APS)에 사전 공개한 요약본에 따르면 "상온·상압에서 초전도 특징을 보이는 물질 'PCPOSOS'을 합성했다"고 명시했다. 또한, 연구팀에 따르면, PCPOSOS는 기존 LK-99에 황을 추가한 물질로 PCPOSOS를 자석 위에 놓자 제로저항과 마이스너 효과(완전 반자성) 등 초전도 물질의 특성이 나타났으며, 물질이 자석 위에서 부분적으로 공중 부양했다는 결과를 내놨다.

◇다시 불붙은 초전도체 관련주

'PCPOSOS' 3월 실험 결과 공개 기대감 최근 시장에서는 초전도 관련주들의 긍정적인 주가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그안에서도 씨씨에스,  파워로직스, 신성델타테크가 대표적인 초전도체 관련주로 알려져 있다. 

코스닥, 신성델타테크, 파워로직스, 씨씨에스 1월 이후 주가 추이 상대 비교. 자료=네이버
코스닥, 신성델타테크, 파워로직스, 씨씨에스 1월 이후 주가 추이 상대 비교. 자료=네이버 증권

씨씨에스의 경우 지난 23년11월 임시주주총회에서 초전도체 등 사업목적을 추가하고 상온 초전도체 개발과 관련된 권영완 고려대 교수와 김지훈 퀀텀에너지 전 리서치디렉터 등을 신규 이사로 선임한바 있다.

파워로직스는 엘앤에스벤처캐피탈(11.51%, 2023.06 반기보고서 기준)을 통해 퀀텀에너지연구소 지분 9.37% 보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성델타테크 역시 엘앤에스벤처캐피탈(52.52%, 2022.12 사업보고서 기준)을 통해 퀀텀에너지연구소 지분 9.37% 보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정도 전문기자 newface0303@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