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스터디] ③한국 주식 시장의 프로그램 매매, 서킷브레이커, 상한가 제도는 무엇일까?
[STOCK 스터디] ③한국 주식 시장의 프로그램 매매, 서킷브레이커, 상한가 제도는 무엇일까?
  • 박정도 전문기자
  • 승인 2023.04.24 07:15
  • 최종수정 2023.04.22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박정도 전문기자] 앞서 주식의 기본기를 다지기 위해 주식회사의 구조해 대해 알아봤다. 주식회사의 구조는 국가를 막론하고 대동소이하다. 하지만 각국의 증권시장은 유사하지만, 미세하게 때로는 크게 제도적 차이를 갖고 있다.

우리 투자자가 주로 거래하는 한국 시장, 한국거래소 다양한 제도는 무엇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 역시 투자자의 첫걸음이 될 수 있다. 

◇ '프로그램 매매'란...컴퓨터로 처리하는 매매방법

사진=아이클릭아트
사진=아이클릭아트

프로그램 매매는 일반적으로 종목의 매수 매도를 컴퓨터로 처리하는 매매방법을 뜻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15개 이상 종목을 컴퓨터를 통해 매매한 경우 프로그램매매로 신고하게 되어 있다.

프로그램 매매는 사람이 아닌 컴퓨터가 매매를 처리하기 때문에 동시에 대규모 주문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KOSPI200을 추종하는 펀드의 경우 사람의 힘으로 동시에 200종목을 사고 파는 것은 불가능 하기 때문에 컴퓨터를 통해 주문을 낸다.

보통 프로그램 매매는 차익, 비차익 거래로 구분 되는데 간다히 말하면 차익 거래는 현물과 선물을 활용해 가격괴리에 따른 무위험 차익을 노리는 매매이며, 비차익 거래는 단순히 현물만 매매하는 것을 뜻한다. 

과거 미국 시장에서는 프로그램 매매로 인해 블랙먼데이라는 대규모 주가하락이 나타난 적이 있었다. 이후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고자 프로그램 매매를 제한하는 제도가 생겨났다.

이와 관련된 제도가 바로 사이드카다. 사이드카란 현물과 선물의 가격차가 5%(코스닥 시장은 6%이상) 이상 벌어져 1분간 지속된 경우 프로그램 매매를 5분간 정지하는 제도다.

사이드카 제도는 아래서 언급되는 서킷브레이커와 비슷하지만 분명히 다른 개념이다.

 

◇ 매매거래중단제도(서킷브레이커)...3단계 진행 주목해야

서킷브레이커란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급등 또는 급락하는 경우 주식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이다. 가격제한폭이 상하 30%로 바뀌면서 서킷브레이커 제도 역시 과거 대비 좀더 세분화 됐다.

현재 서킷브레이커 제도는 총3단계로 진행된다. 

2020년3월13일 사이드카, 서킷브레이커 동시 발생 당시. 사진=뉴스원
2020년3월13일 사이드카, 서킷브레이커 동시 발생 당시. 사진=뉴스원

최초 1단계는 종합주가지수가 전일대비 8% 이상 급락한 경우 발동된다. 일단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면 30분 경과 후에 매매가 재개되는데 처음 20분 동안은 모든 종목의 호가접수 및 매매거래가 중단되고, 나머지 10분 동안은 새로 호가를 접수하여 단일가격으로 처리한다.

2단계는 지수가 전일대비 15%이상 급락하고 1단계 발동지수 대비 1%이상 추가 하락한 경우 발동된다.  2단계 역시 1단계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된다. 

3단계는 지수가 전일대비 20%이상 급락하고 2단계 발동지수 대비 1%이상 추가하락한 경우 발동된다.  3단계가 발동되며 그날의 모든 주식거래가 종료된다. 

 

◇ 상한가 제도, 등락폭 30% 제한

우리나라의 경우 개별 종목 변동성에 제한을 둬 투자자들을 보호하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상·하한가 제도이다. 먼저 상한가란 주식시장에서 주식이 하루 동안 상승 할 수 있는 최고 가격을 뜻한다.

반대로 하한가란 하루 동안 하락할 수 있는 최저 가격을 뜻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코스피, 코스닥 시장 모두 상하한가 폭을 ±30%로 제한하고 있다.

불과 몇년 전만해도 ±15%였으나, 미국시장처럼 가격제한폭제도를 폐지하는 방향으로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정도 전문기자 newface0303@infostock.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