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20섹터 분석] 챗GPT 섹터 상승세 지속, 소주·맥주 가격 인상 기대감 주류업 테마 상승
[0220섹터 분석] 챗GPT 섹터 상승세 지속, 소주·맥주 가격 인상 기대감 주류업 테마 상승
  • 안호현 전문기자
  • 승인 2023.02.20 18:20
  • 최종수정 2023.02.20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전히 뜨거운 챗GPT 테마
소주·맥주 가격 인상 기대감에 주류업(주정& 에탄올 등) 테마 상승

[인포스탁데일리=안호현 전문기자] 20일 카카오의 인공지능(AI) 자회사 카카오브레인의 의료용 '챗GPT' 출시 예정 소식알려지면서 ▲AI 챗봇(챗GPT) ▲지능형로봇 ▲인공지능(AI) 섹터가 대거 상승했다.

자료=인포스탁 리서치
자료=인포스탁 리서치

카카오브레인이 엑스레이를 판독해 의심 질환을 찾아주는 생성 AI의 데모 버전을 올 상반기 중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스스로 정보를 검색해 최적의 답을 제시하는 오픈AI의 챗GPT처럼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엑스레이 사진을 입력하면 판독문의 초안을 작성해주는 AI 모델이다. 

또 이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전국 공공 의료기관 229곳(2021년 말 기준)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기반 의료시스템 디지털 전환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 서비스에는 클라우드 병원 정보 시스템, 데이터·인공지능 기반 질병 진단·예측·치료 소프트웨어, AI 응급 서비스 등이다. AI 의료 시스템을 활용하는 공공 의료기관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통신기술(ICT)·소프트웨어 기업 컨소시엄에 연간 최대 15억원을 최대 2년 동안 지원할 방침이다.

카카오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식이 알려지자 이날 주식시장은 ▲제이엘케이(+14.41%) ▲브리지텍(+25.31%) ▲솔트룩스(+13.68%) ▲유엔젤(+8.81%) 등 AI 챗봇(챗GPT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가 크게 상승했다.

아울러 신기술금융 자회사 로프티록인베스트먼트를 통해 AI 신약개발 회사인 '갤럭스'에 투자한 바 있는 동구바이오제약(+4.03%)과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협업 관계에 있는 플래티어(+4.41%)도 시장에서 부각됐다.

 

◇ 소주·맥주 가격 인상 기대감에 주류업(주정& 에탄올 등) 테마 상승

지난해 일제히 가격이 올랐던 '국민 술', 소주와 맥주 가격이 올해 또 인상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주세가 작년보다 더 큰 폭으로 오르는 데다 원재료·부자재 가격과 물류비 등 오름세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획재정부와 주류 업계 등에 따르면, 오는 4월부터 맥주에 붙는 세금이 작년보다 리터(L)당 30.5원 올라 885.7원이 될 예정이다. 작년 리터당 20.8원 오른 것보다 세금 인상 폭이 더 커진 수치다.

자료=인포스탁 리서치
자료=인포스탁 리서치

맥주세 인상은 주류업계 출고가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하이트진로는 하이트 출고가를 7.7% 높였고 롯데칠성 역시 클라우드 출고가를 8.2%로 인상했다. 소주는 주세가 인상되진 않지만 원재료 값과 에너지 가격 상승 등으로 가격 인상 가능성이 높아졌다.

소주 원료가 되는 주정(에탄올) 가격이 지난해 10년만에 인상된 가운데, 주정 가격이 추가 인상될 경우 소주 가격도 높아질 수 있으며, 소주병, 주류 출고가 상승으로 인해 일각에서는 식당에서 5,000원 선인 소주 가격이 6,000원 선까지 오를 가능성도 부각되고 있다.

이 같은 소식 속 제주맥주(+8.49%), 무학(+2.84%), 보해양조(+3.90%), 한국알콜(+4.14%)등 주류업(주정, 에탄올 등) 테마가 상승 마감했다.

 

안호현 전문기자 vicahh@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