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ATA]⑦HBM이어 CXL 테마 부각
[AI&DATA]⑦HBM이어 CXL 테마 부각
  • 박정도 전문기자
  • 승인 2024.03.07 09:54
  • 최종수정 2024.03.07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박정도 전문기자]

최근 일주일(24.02.28~03.05)기준 주식시장에서 가장 높은 관심을 받은 테마로 CXL(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 관련주가 3위에 올랐다. 

주간상승률 테마 상위. 자료=인포스탁

CXL(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은 고성능 서버 시스템에서 CPU(중앙처리장치)와 가속기, D램, 저장장치 등을 잇는 차세대 인터페이스를 뜻한다. 컴퓨터 시스템 내부에서 다양한 컴포넌트들 간에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하기 위한 차세대 메모리 기술로, CPU 메모리 공간과 연결된 장치의 메모리 간에 메모리 일관성을 유지하여 기존 시스템의 데이터 처리 지연과 속도 저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할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미국기업 델(DELL) 주가가 실적 발표 이후 30% 넘게 폭등하면서 엔비디아, AMD 등 AI 반도체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美 PC,서버 제조업체인 델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장 마감 후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매출과 순이익을 발표했다. 특히, AI에 최적화된 서버가 49억 달러(6조5,464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전년대비 40% 증가했다고 밝혔다. 제프 클라크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컨퍼런스콜에서 “AI 서버 출하가 8억 달러에 달한다며 수요가 공급을 크게 웃도는 상황이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AI 서버 주문량도 40% 가량 증가했다”고 밝혔다. 

델(DELL) 4분기 실적 발표 요약. 자료=DELL IR
델(DELL) 4분기 실적 발표 요약. 자료=DELL IR

KB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HBM 생산에서 중요한 화두는 '수율'이고 수율 향상을 위한 테스트, 검사·계측, 세정, 어닐링장비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예정이라며, 관련 테스트 장비 업체로는 테크윙, 디아이, 와이아이케이가 있고 검사계측 장비 업체는 오로스테크놀로지, 인텍플러스, 넥스틴, 고영 등이 수혜주라고 분석했다.

이 같은 소식 속 반도체 관련주들의 상승세가 두드러지며, CXL(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 관련주 역시 양호한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그중에서도 네오셈, 큐알티의 주가 상승이 돋보였다.

코스닥, 네오셈, 큐알티 최근 6개월 주가 추이 상대 비교. 자료=네이버 증권

네오셈은 반도체 후공정 검사장비 업체로 메모리반도체의 제조 공정 중 제품의 성능과 신뢰성을 검사하는 장비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크게 SSD(SOLID STATE DRIVE)의 성능 및 신뢰성을 검사하는 사업과 메모리반도체에 가혹 조건을 적용하여 검사하는 MBT(MONITORING BURN-IN TESTER) 장비 사업으로 구분된다. 

큐알티는 반도체 생태계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는 신뢰성 평가 및 종합분석 전문기업이다. 반도체 및 컴퓨터나 모바일 제품과 같은 일반 상용제품분야에 사용되는 전자부품부터 차량용 전자 부품 및 IoT 전자부품의 신뢰성 평가와 종합분석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CXL(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 관련주. 정리=인포스탁데일리

박정도 전문기자 newface0303@infostock.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