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평판체크

부설 평판체크연구소 이정민 소장

개인과 기업 간의 신뢰와 공감을 향상시킵니다.
우리 주변 개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개인과 기업이 더불어 함께 가는 사회를 만듭니다.

기업 평판체크

기업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윤리성을 점검하고 평판을 조사합니다. 기업의 재무적 성과 및 경영 평가만이 아닌, 사회와 그 구성원인 개인에 대한 영향력과 인식을 중점으로 봅니다.

주요 방법

- 언론사 조사, 근로자 조사, 대중 조사 등을 통한 연구를 합니다.
: SNS 및 언론 분석, 인터뷰, 사례분석, 문헌연구, FGI, 데이터 분석 등을 시행합니다.

- 연구예시(가상)
: 우리 기업의 윤리문제 평판과 근로자의 직무 만족간의 관계에서 우울의 매개효과 근로자들이 인식한 조직불공정성이 정신건강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우리 기업을 중심으로 CEO에 대한 인식된 윤리의식이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목표 및 기대효과

1) 개인(근로자 및 일반인)
· 기업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측정하고 평가합니다.
· 개인이 사회적 기업과 그 문제점을 인식하게 하는 계기를 제공합니다.
· 개인의 어려움을 기업과 사회에 알리고 공유, 소통하게 하는 계기로 활용합니다.
· 기업과 개인 간의 유대 향상을 통한, 개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2) 기업 및 조직
· ESG경영의 윤리적 문제를 인식하게 하고 개선하는 계기를 제공합니다.
· 기업의 자가 점검을 증진시키고 위기관리에 활용합니다.
· 사회 개인 및 근로자를 위한 기업의 과제를 도출, 과제 해결 및 중재를 통한 긍정적 조직문화를 형성하도록 돕습니다.
· 기업평판 및 이미지 제고를 통한 기업 가치를 상승시킵니다.

3) 사회
· 실태보고 및 학술연구를 통하여, 기업의 사회문제를 전파합니다.
· 사회적 기업의 인식과 수준을 제고시킵니다.
· 기업을 위한 사회 윤리적 행정 정책 개발을 지원할 기초자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