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인더스트리, 월드 스마트 에너지 위크 2024 참가
코오롱인더스트리, 월드 스마트 에너지 위크 2024 참가
  • 김윤기 기자
  • 승인 2024.02.29 10:29
  • 최종수정 2024.02.29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코오롱인더스트리

 

[인포스탁데일리=김윤기 기자]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 산업 전시회에서 수소 연료전지 부품 및 소재를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Membrane Solution for H2’이라는 테마로 2월 28일~3월 1일 일본 도쿄 빅사이트에서 열리는 월드 스마트 에너지 위크 2024에서 ▲연료전지용 수분제어장치(membrane humidifier) ▲고분자전해질막(PEM,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막전극접합체(MEA, Membrane Electrode Assembly) ▲VENT(Membrane 기반 소재)등을 선보인다.

월드 스마트 에너지 위크 2024는 2005년부터 일본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에너지 산업 관련 전시회로 수소 및 연료 전지, 태양광 발전, 2차전지, 스마트 그리드 등을 다루고 있다. 올해는 1,600여개 기업이 참여하며 약 7만 명 이상이 방문할 예정이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분리막으로 사용되는 ‘멤브레인’ 연구를 1989년부터 시작해 확장성 높은 수처리 기반 멤브레인 전문 기술을 축적해 왔다. 2006년부터는 수소연료전지 R&D를 통해 국내 최초로 수소차 내 핵심 부품인 수분제어장치 양산 체제를 갖추고 현대차에 공급 중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기존 100kW급 뿐 아니라 200kW급 고출력 제품을 선보이며 모빌리티 분야에 이어 발전용, 산업용으로도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아울러 2020년부터는 수소차용 연료전지 핵심소재인 고분자 전해질막(PEM)을 양산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해당 기술을 바탕으로 막전극접합체(MEA) 양산 기반을 구축했다. 아울러 최근 강화되고 있는 과불화화합물(PFAS, Per- and Polyfluorinated Substances)글로벌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탄화수소계 기반 연료전지 및 수전해 용 PEM과 MEA 소재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

이번 전시회를 찾은 김영범 코오롱인더스트리 대표이사 사장은 “세계 최대 규모의 에너지 산업 전시회에서 지금까지 축적해 온 다양한 멤브레인 기술을 담은 어플리케이션을 선보여 기쁘다”며 “인류의 지속 가능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존 연료전지를 넘어 수전해로 영역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자동차, 마이크로폰 등에 적용되는 Vent 제품에 대해서도 선보인다. Vent는 전기·전자 분야에서 각종 부품에 압력평형, 방수방진 기능을 부여하여 해당 부품의 신뢰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김윤기 기자 rdr05@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