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6개 계열사서 직위 내려놓는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6개 계열사서 직위 내려놓는다
  • 성동규 기자
  • 승인 2019.03.05 16:39
  • 최종수정 2019.03.05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사진=한진그룹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사진=한진그룹

[인포스탁데일리=성동규 기자] 대한항공은 5일 대한항공 서소문 사옥에서 이사회를 열고 조양호 대표이사 회장의 이사 연임안을 의결했다. 

델타항공과의 조인트 벤처(JV) 조기 정착,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연차총회의 서울 개최 등 중요 경영과제들이 산적한 상황이어서 항공전문가인 조 회장의 연임을 결정했다는 게 대한항공의 설명이다.

조 회장은 대한항공 대표를 유지하는 대신 등기와 미등기 임원으로 이름을 올린 계열사를 9곳에서 3곳으로 대폭 줄일 예정이다. 

현재 조 회장은 한진칼, 한진, 대한항공, 진에어, 정석기업, 한진정보통신, 한진관광 등 7개사에서 등기임원으로 근무 중이다. 

한국공항, 칼호텔네트워크 등 2개사에서는 비등기임원을 겸직하고 있다. 이번 결정에 따라 조 회장은 연내 나머지 계열사의 겸직을 해소할 예정이다.

이 밖에 대한항공 이사회는 이날 김재일 사외이사 임기 만료에 따라 박남규 서울대 교수를 신규 사외 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박 교수는 항공사들의 전략적 제휴와 세계 시장 진출 등을 25년 이상 연구해온 글로벌 항공운송산업 전문가다.

결산배당으로 보통주 1주당 300원을 결정하기도 했다. 배당 총액은 약 240억원이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803억원의 당기 순손실을 기록했으나 배당을 전년 수준(당기순이익 9079억원)으로 유지했다.

한편, 조 회장 연임 등을 포함한 안건은 이달 27일 예정된 정기주주총회에서 논의된다.

 

성동규 기자 dongkuri@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