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총선 앞두고 뜨거워지는 논란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총선 앞두고 뜨거워지는 논란
  • 임재문 기자
  • 승인 2024.02.26 12:50
  • 최종수정 2024.04.16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임재문 기자]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4월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 안팎에서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허용을 둘러싼 논란에 불이 붙었다.

글로벌 흐름을 감안해 국내에서도 발행과 상장, 거래를 모두 허용해야 한다는 야당과 국내 자본시장 발전 저해를 우려하는 여당의 입장차가 뚜렷한 가운데 당분간 논란이 지속될 전망이다.

민주당 정책위원회는 지난 21일 총선 공약 중 하나로 "비트코인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현물 ETF의 발행과 상장, 거래를 허용하겠다"고 발표했다.

민주당은 제도적 인프라 구축에 방점을 찍으며, 가상자산 연계 상품을 제도권으로 편입하는 것이 글로벌 흐름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22대 국회가 출범하면 자본시장법 개정을 바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여권은 신중론 쪽으로 기운 분위기다. 조만간 민주당과 비슷한 내용의 총선 공약을 발표할 것이라는 일각의 관측과는 배치된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25일 연합뉴스에 "비트코인 현물 ETF 투자를 허용하면 국내 증시에 있는 돈이 가상자산 시장으로 빠져나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납득할 수 있는 문제 제기"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비트코인 현물 ETF 투자나 기관 투자자의 가상자산 시장 참여를 허용하면 판 돈이 커져서 거래소가 돈을 벌게 될 것"이라며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환경이 좋아지는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금융당국은 비트코인 현물 ETF 국내 승인에 대해 "현재로서는 방향성을 정해놓지 않고, 열어놓고 검토 중"이라는 입장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전에 밝혔던 것처럼 따로 시한을 정하지 않고,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재문 기자 losthell@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