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 한미반도체, 한화오션, JYP 등 MSCI 신규 편입 ‘호재’
에코프로, 한미반도체, 한화오션, JYP 등 MSCI 신규 편입 ‘호재’
  • 김윤기 기자
  • 승인 2023.08.11 11:04
  • 최종수정 2023.08.1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에코프로
사진=에코프로

[인포스탁데일리=김윤기 기자] 11일 8월 MSCI 정기 리뷰를 살펴보면 ▲에코프로 ▲한미반도체 ▲한화오션 ▲JYP Ent. 등이 새롭게 편입됐다. 반면, ▲CJ ▲이마트 등 2개 종목은 제외됐다.

지수 편입이 유력했던 금양은 단기 주가 급등 탓에 편입에서 제외됐다. 에코프로도 지난 5월 정기 리뷰에서 주가 단기 급등 탓에 편입이 불발된 바 있다.

MSCI 지수는 미국의 투자은행인 모건스탠리사가 발표하는 세계 주가지수다.

1년에 4차례(2월, 5월, 8월, 11월) 정기 변경을 진행한다. 지수 변경에 따른 리밸런싱은 8월31일 종가에 진행되며 효력발생일은 9월1일부터다.

MSCI는 전체 시가총액과 유동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지수 편입 종목을 선정한다. 지수에 편입되면 지수를 추종하는 글로벌 패시브(지수 추종) 자금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MSCI는 FTSE지수와 함께 국제금융 펀드의 투자 기준이 되는 대표적인 지표다.

최초의 국제 벤치마크(benchmark)로 특히 미국계 펀드의 95% 정도가 이 지수를 기준으로 펀드 운영에 기준으로 활용하고 있다.

다시 말해 MSCI 지수에 편입될 경우 외국계 투자를 좀 더 쉽게 받을 수 있다. 또 MSCI에 편입될 경우 보통 주가에도 호재로 작용한다.

실제로 최근인 5월 편입된 종목들은 평균 29.3%의 주가 상승을, 편출된 종목들은 16.3%의 주가 하락을 보였던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해당 기간 무려 69.3%,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37.1% 상승한 바 있다.

 

김윤기 기자 rdr05@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