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둘기파적이었던 2월 FOMC…"3월과 5월 금리 인상 전망"
비둘기파적이었던 2월 FOMC…"3월과 5월 금리 인상 전망"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2.23 19:21
  • 최종수정 2023.02.23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판단은 비둘기파적…금리인상 횟수 두어번에 그칠 듯"
미국 연방공개 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치고 브리핑을 하고 있는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 FOMC
미국 연방공개 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치고 브리핑을 하고 있는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 FOMC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이달 초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50bp 인상을 지지하는 위원들이 있었음에도 크게 매파적이지는 않았다는 평가가 나왔다.

현지시간 22일 공개된 2월 FOMC 의사록에 따르면 당시 회의에서 대부분(almost all)의 위원들은 통화정책이 경제와 금융시장에 미치는 시차를 고려해 금리 인상 폭을 25bp로 낮추는 데 동의했다. 이들은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도 속도 조절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일부(a few) 위원들은 50bp 인상을 선호했는데, 이들은 금리를 큰 폭으로 올려야 충분히 제약적인 금리 수준에 빨리 도달해 물가를 안정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전규연 하나증권 연구원은 "최근 매파적인 발언을 지속하고 있는 불라드, 메스터 총재가 빅스텝 인상을 지지했을 공산이 크다"면서도 "이들은 올해 투표권이 없고 시장이 이미 해당 우려를 반영하고 있어 의사록에서 소수 의견 확인으로 인한 충격은 크지 않았다"고 밝혔다.

전 연구원은 "물가 상승 속도가 둔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연준의 장기 목표인 2%를 훨씬 웃돌며 용인할 수 없을 정도로 높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모든 위원들은 지속적인 금리 인상이 적절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설명했다. 

또 인플레이션 전망의 상방 리스크가 향후 통화정책의 방향을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다수의 참가자들은 정책 기조가 충분히 제약적이지 않을 경우 인플레이션 압력 완화 흐름이 중단되며 기대 인플레이션이 안착되지 않을 수 있는 점을 우려했다. 

지속적인 긴축을 강조한 통화정책 스탠스와 달리 미국 경기에 대한 연준위원들의 판단은 비둘기파적이었다는 평가다.

전 연구원은 "최근의 경제지표 호조는 일시적"이라며 "통화정책이 경제에 파급되는 시차를 고려할 때 미국 경제는 점진적으로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그는 "고용 호조와 인플레이션 경계감으로 최종금리에 대한 눈높이가 올라가겠지만, 미 연준은 큰 폭의 금리 인상보다 25bp의 점진적 인상을 선호할 것"이라며 "고금리를 장기간 유지하려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미 연준이 3월과 5월에 각각 25bp씩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했다.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