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16섹터분석] 원격진료, 2차전지·전기차, 인공지능 테마 강세
[0216섹터분석] 원격진료, 2차전지·전기차, 인공지능 테마 강세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4.02.16 17:23
  • 최종수정 2024.02.16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5 병원 전공의 집단사직 및 의대생 동맹휴학
테슬라 등 美 주요 전기차 업체 주가 강세
오픈AI·구글 AI 신버전 공개 및 음성 AI 기업 사운드하운드 AI 주가 급등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빅5 병원 전공의 집단사직 및 의대생 동맹휴학

수도권 대형병원(서울대·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아산·서울성모병원)들인 '빅5' 병원 전공의들이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해 전원 사직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대한전공의협의회는 '빅5' 병원 전공의 대표들과 논의한 결과, 오는 19일까지 해당 병원 전공의 전원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20일 오전 6시 이후에는 근무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공의들에 이어 의대생들 사이에서도 집단행동 움직임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는 전국 의대생들을 대상으로 동맹휴학(집단휴학) 참여 여부를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키로 했으며, 한림대 의대 4학년 학생들은 이미 정부의 의료 개혁에 반발해 동맹휴학하겠다고 선언한 상태로 알려졌다.

한편, 의대 증원에 반대하는 의사들이 집단행동을 본격화하자, 정부는 의료계의 반대가 심한 '비대면 진료 전면 확대'와 '진료보조(PA·Physician Assistant) 간호사 활용' 방안 카드를 꺼내들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금일 인성정보, 비트컴퓨터, 유비케어, 인피니트헬스케어, 루닛, 셀바스AI 등 의료AI/원격진료/비대면진료(U-Healthcare)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테슬라 등 美 주요 전기차 업체 주가 강세

지난밤 뉴욕증시가 소매판매 둔화 속 Fed 조기 금리 인하 기대감 재부각 등에 상승한 가운데, 테슬라(+6.22%) 주가는 급등세를 보임.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자신의 560억달러의 스톡옵션이 무효라는 법원의 판결에 불만을 품고, 스페이스X법인 등기를 델라웨어주에서 텍사스주로 이전한다는 소식을 밝혔다. 또한, 항소 재판이 진행되는 동안 앞선 판결 집행을 일시 중지해 달라는 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미국 델라웨어 형평법 법원은 지난달 30일 머스크의 560억달러에 달하는 보상 패키지를 무효화하면서 이사회의 보상계획이 공정하지 못했다고 판결한 바 있다.

아울러 리비안(+5.21%), 루시드 그룹(+5.22%) 등 여타 주요 전기차 업체들도 큰 폭의 상승세를 기록했다.

한편, 전일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이 ‘게임 체인저’로 통하는 4680(지름 46mm·높이 80mm) 원통형 배터리를 다양한 고객사와 납품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르면 8월 충북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4680 배터리를 양산할 계획이다.

이 같은 소식 속 TCC스틸, 켐트로스, 율촌화학,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코스모신소재, 엘앤에프 등 2차전지/전기차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오픈AI·구글 AI 신버전 공개 및 음성 AI 기업 사운드하운드 AI 주가 급등

구글이 현지시간으로 15일 자체 개발한 멀티모달 인공지능(AI) 모델 제미나이 1.0 프로의 업데이트 버전을 공개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글이 공개한 '제미나이 1.5 프로'는 구글의 최신 AI 모델인 '제미나이 1.0 울트라'와 비슷한 수준으로 텍스트·이미지·음성·영상을 생성하는 중형 멀티모달 모델이다. 구글은 제미나이 1.5 프로가 기존 1.0 프로보다 동시에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크게 향상돼 긴 문맥을 이해하는 역량이 뛰어나다고 밝혔다.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현지시간으로 15일 텍스트를 동영상으로 만들어주는 인공지능(AI) 시스템을 공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오픈AI는 블로그를 통해 이 AI 시스템의 이름을 '소라'(Sora)라고 소개하며 "여러 캐릭터와 특정 유형의 동작, 복잡한 장면 등 최대 1분 길이의 동영상을 빠르게 제작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밤 뉴욕증시에서 엔비디아가 투자한 음성 인공지능(AI) 기업 사운드하운드 AI의 주가가 66.74% 급등 마감했다. 이와 관련, 엔비디아가 13F 규제 서류에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사운드하운드 AI를 명시한 이후 주가가 급등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금일 언론을 통해 'AI 글로벌 규범 자문단' 제1차 회의를 서울 스페이스에이드 CBD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자문단 회의에는 박윤규 과기정통부 차관, 전문가 20여 명이 함께 모여 제1차 정상회의 결과를 공유하고 제2차 정상회의의 주요 목표와 세부 내용에 대해 논의했으며, 참석자들은 AI 안전성 평가, 기업이 취해야 할 조치, 고성능 AI의 사회적 위험성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룬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소식에 한글과컴퓨터, 글로벌텍스프리, 삼성에스디에스, 폴라리스오피스, 브리지텍 등 AI 챗봇(챗GPT 등)·지능형로봇·인공지능(AI)·음성인식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