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9섹터분석] 로봇·지능형로봇, 5G·통신장비 등 테마주 강세
[1129섹터분석] 로봇·지능형로봇, 5G·통신장비 등 테마주 강세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11.29 17:34
  • 최종수정 2023.11.29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큰증권(STO) 거래 시장 개화 기대감
두산로보틱스 협동로봇, 현대차 전기차 공장에 첫 투입 및 초등학교에 로봇 교사 투입
과기부, 이통사에 이음 5G 허용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토큰증권(STO) 거래 시장 개화 기대감

한국거래소의 디지털 증권시장 출범이 가시화되면서 토큰증권(STO) 거래 시장 개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한국거래소는 최근 STO 유통시장 개설을 위해 금융위원회에 혁신금융서비스(금융규제 샌드박스) 지정을 신청했으며, 이르면 이달 말 열리는 혁신금융심사 본위원회에서 승인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또한, 조각투자 업계가 최근 금융감독원에 연이어 증권신고서를 제출하면서 기대감이 증폭되고 있다.

미술품 조각투자 애플리케이션(앱) '소투'를 운영 중인 서울옥션블루는 전일 미술품 토큰증권의 증권신고서를 금융감독원에 제출했다. 서울옥션블루가 토큰증권을 발행하고자 하는 기초자산은 앤디워홀의 '달러 사인'(Dollar Sign)임. 지난 16일에는 음악수익증권 플랫폼을 운영 중인 뮤직카우가 최초로 금감원에 음악수익 증권신고서를 제출한 바 있으며, 미술품 조각투자 스타트업 '열매 컴퍼니'도 이달 23일 금감원이 정정 요청한 바 있는 야요이 쿠사마의 작품 '펌킨'을 조각투자화 하는 증권신고서를 다시 제출한 바 있다.

이 같은 소식 속 갤럭시아에스엠, 갤럭시아머니트리, 서울옥션, 케이옥션, 위메이드 등 STO(증권형 토큰 발행)/NFT(대체불가토큰) 테마가 상승했다. 한편, 갤럭시아머니트리가 '항공금융' 기업 브이엠아이씨와 STO 사업을 협력한다는 소식도 전해졌으며, 위메이드는 UAE 두바이 상공회의소와 협업 공식 논의한다는 소식과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 사업자로 선정될 것이란 기대감도 부각됐다. 아이티센도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 사업자 선정 기대감에 시장에서 부각됐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두산로보틱스 협동로봇, 현대차 전기차 공장에 첫 투입 및 초등학교에 로봇 교사 투입

전일 두산로보틱스의 협동로봇이 현대자동차그룹의 새로운 전기차 생산 공정에 처음으로 투입되며 전방산업 공급처를 늘리고 있다고 전해졌다. 현대차그룹이 싱가포르에 준공한 ‘현대차그룹 글로벌혁신센터(HMGICS)’에 두산로보틱스의 협동로봇이 공정에 적용되는 것으로 현대차는 싱가포르에서 기존의 컨베이어벨트 생산 방식을 접고 작업자 1명과 로봇이 팀을 이룬 ‘셀(Cell)’ 방식의 새로운 생산 방식을 도입하면서 공정에서 사용되는 로봇 종류로 크게 확대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전기차 생산 공정에 두산로보틱스의 협동로봇이 들어가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컨베이어벨트에서 쓰이며 사람이 접근할 수 없는 육중한 산업용로봇을 대거 줄이고 사람과 함께 일하는 협동로봇이 전기차 공장에 본격적으로 침투하며 로봇 산업 생태계도 더 다양해질 전망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날 서울시교육청에서 '서울교육 국제화 추진·영어 공교육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인공지능(AI) 기반 에듀테크를 활용한 로봇과 앱을 내년 3월부터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영어 공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서울시내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학생과 1대1 영어회화를 하는 로봇이 투입될 예정으로 민간기업과 협력해 개발 중인 '영어 튜터 로봇'이 5개 초·중학교에 각각 1대씩 보급될 계획이다. 아울러 영어 듣기와 말하기 교육 등을 위해 챗봇, 스마트폰 앱 등도 적극적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현지시간 28일 아마존은 기업 고객을 겨냥해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챗봇인 ‘큐(Q)’를 공개했다. 챗봇 Q는 문서 요약, 자료 제작, 회사 정책에 대한 질문 답변 등 직원의 일상 업무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지난 17일부터 시행된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지능형 로봇법)' 개정안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이 같은 소식 속 두산로보틱스, 코닉오토메이션, 현대무벡스, 로보로보, 플리토, 셀바스AI 등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AI 챗봇(챗GPT 등)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과기부, 이통사에 이음 5G 허용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동통신사들이 28㎓를 백 홀(주변부 망을 기간망에 연결하는 무선전송망)로 활용하는 지하철 와이파이 서비스를 앞으로 이음 5G(5G 특화망) 주파수 대역을 활용해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 달 1일 자로 이음 5G 주파수 할당 공고를 개정한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개정에 따라 이통사들은 이음 5G 주파수를 활용해 28㎓ 기반의 지하철 와이파이 서비스를 구축·제공할 수 있지만, 지하철 와이파이 서비스 용도로만 이음 5G 28㎓ 대역 주파수를 써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에 텔레필드, 우리넷, 에프알텍 등 일부 5G(5세대 이동통신)/통신장비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