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3시황레이더] STX, 페루·브라질 리튬광산 개발·판매권 확보 소식에 27% 급등
[1113시황레이더] STX, 페루·브라질 리튬광산 개발·판매권 확보 소식에 27% 급등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11.13 12:52
  • 최종수정 2023.11.13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S전선아시아, 내년부터 베트남 전력개발 투자확대 수혜 본격화 전망
유니테크노, 美·멕시코 배터리 셀 케이스 공장 추진 및 자사주 소각·무상증자 검토
젠큐릭스, 동반진단 제품 '드롭플렉스(Droplex)' 6종 튀르키예 판매 허가
네오위즈,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 및 내년 실적 우려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STX(011810), 페루·브라질 리튬광산 개발·판매권 확보 소식에 27% 급등

STX는 언론을 통해 6대 핵심광물인 리튬의 광산 개발 및 정광(리튬을 제련해 농축한 고순도 광물) 트레이딩을 위해 페루, 브라질 현지 파트너사와 지난주 3자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니켈광산 지분을 취득한 이후 약 3개월 만으로 동사가 글로벌 원자재 디지털 플랫폼의 가동을 준비하며 전세계 주요 광물의 확보를 위해 노력해온 결과가 잇따라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번 헙약으로 매장량 총 2,000만톤으로 추정되는 페루 리튬광산에 대한 지분 투자를 진행하기로 했으며, 연간 총 30만톤 이상인 브라질 리튬 정광의 운송 및 판매 오프테이크(Off-take) 권한을 확보했다.

아울러 이번에 확보한 브라질 리튬 정광을 국내 이차전지 업체에 공급하는 계약을 추진 중이고, 정광 샘플의 성분 테스트 이후 국내 또는 제3국에서 1차 가공을 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STX중공업 홈페이지
사진=STX중공업 홈페이지

◇ LS전선아시아(229640), 내년부터 베트남 전력개발 투자확대 수혜 본격화 전망 등에 소폭 상승

하이투자증권은 베트남 제 8차 국가전력개발계획(PDP8) 확정으로 전력 및 송배전망 투자가 활성화되면서 내년부터 동사의 수혜가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2050년까지 전력원 개발과 송배전망 구축에 투입되는 투자 규모 가운데 약 3,644억~5112억달러는 전력원 개발에 투입되고 나머지는 신규 송배전망 구축과 개선사업에 투입될 예정이며, 이러한 신규 송배전망 구축과 개선사업 투자규모 확대 등으로 내년부터 동사의 수혜가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했다.

엇보다 베트남 제 8차 국가전력개발계획(PDP8)에 발맞춰서 베트남 도시화율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향후 초고압 케이블, 통신선, 배전 수요 확대로 동사 수혜 가능해 지면서 매출 성장의 지속성 등을 높여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지난 10월 베트남 국영 석유 가스 기업 페트로베트남의 자회사인 PTSC와 베트남을 비롯하여, 아세안 국가에서 해저케이블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으며, 해상풍력 수요가 확대되는 환경하에서 향후 베트남에서 해저케이블 신규 생산 라인을 구축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해저케이블 관련 성장성 등이 가시화 될 것으로 예상했다.

▷투자의견 : BUY[유지], 목표주가 : 10,000원 -> 12,600원[상향]

 

◇ 유니테크노(241690), 美·멕시코 배터리 셀 케이스 공장 추진 및 자사주 소각·무상증자 검토 소식 등에 상한가

유니테크노가 북미·멕시코 배터리 셀 케이스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좌영 회장은 인터뷰를 통해 “기본적인 영업활동은 꾸준히 유지하되, 북미·멕시코 배터리 셀 케이스 공장을 추진 중에 있다”며, “미국에 친환경차 공장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그에 맞게 부품 수요도 늘면 수혜를 입을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자사주 소각·무상증자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짐. 매년 10%대 성장을 지속해도 주가는 내리막길인 것에 대해 이 회장에게 기업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주주환원책이 있어야 하는 거 아니냐 묻자 “자사주 2.16%(16억원) 일괄 소각과 무상증자를 강력 검토하겠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또한, “IR 활동이 전무해 시장에서 저평가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개인 투자자들을 위해 자사주 소각과 무상증자는 연내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진테크노 본사(사진=유진테크노 홈페이지)
유진테크노 본사(사진=유진테크노 홈페이지)

◇ 젠큐릭스(229000), 동반진단 제품 '드롭플렉스(Droplex)' 6종 튀르키예 판매 허가 소식에 17% 급등

젠큐릭스는 언론을 통해 동반진단 제품 드롭플렉스(Droplex) 6종이 튀르키예에서 판매허가를 받았다고 밝힘. 이번 허가를 받은 제품은 폐암(EGFR v2, cMET), 대장암(KRAS), 갑상선암(BRAF), 자궁내막암(POLE), 유방암(PIK3CA) 동반진단 제품으로 해당 제품들을 사용하면 암종에서 흔히 발견되는 돌연변이를 발견해 적절한 치료제를 빠르게 선정할 수 있다.

동사의 제품은 디지털 PCR 기반으로 기존 사용되는 실시간-PCR 제품보다 민감도가 높아 돌연변이를 더 쉽게 검출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독일에 이어 튀르키예에서도 허가를 완료했다"며, "두 국가를 교두보 삼아 다른 유럽 국가 진출도 속도를 내겠다"고 언급했다.

 

◇ 네오위즈(095660),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 및 내년 실적 우려 등에 8% 약세

유진투자증권은 네오위즈 대해 3분기 매출액 1,175억원(+57%yoy), 영업이익 202억원(+286%yoy)으로 영업이익이 컨센서스(434억원)를 하회했다고 밝혔다.

특히, 9/19에 출시된 'P의거짓'의 3분기 판매량은 64만장으로 시장 기대치를 하회했다고 언급했다.

올해 P의 거짓 150만장 판매량 달성은 무난할 전망이지만, 플랫폼 특성상 중장기적인 수익을 기대하긴 어려워 내년도 실적에 대한 우려는 존재한다고 밝힘. 내년 상반기 예정 신작들이 모두 경쟁이 치열한 모바일 게임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다음 대형 신작 가시화까지 실적 성장의 부담이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투자의견 : BUY -> HOLD[하향], 목표주가 : 56,000원 -> 30,000원[하향]
네오위즈 신작게임 P의 거짓. 사진=네오위즈
네오위즈 신작게임 P의 거짓. 사진=네오위즈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