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은택 카카오 대표 "SM 시세조종 의혹 죄송"
홍은택 카카오 대표 "SM 시세조종 의혹 죄송"
  • 박정도 전문기자
  • 승인 2023.11.09 15:36
  • 최종수정 2023.11.09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은택 카카오 공동대표. 사진=카카오
홍은택 카카오 대표. 사진=카카오

[인포스탁데일리=박정도 전문기자]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SM엔터테인먼트 인수 당시 시세조종 관련 의혹에 대해 사과했다.

홍은택 대표는 9일 오전 카카오 올해 3분기 실적발표 이후 컨퍼런스콜에서 "SM엔터 경영권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여러 부정적 뉴스로 카카오 주주분들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회사 성장과 함께 사회적 책임을 통감하고 조직적 재정비를 진행하겠다"면서 “또 사업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게 주주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카카오는 올초 SM엔터테인먼트 인수 과정에서 경쟁사인 하이브를 견제하기 위해 시세조종을 한 혐의를 받는다.

금융감독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특사경)은 카카오 주요 경영진과 카카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법인 두 곳 등을 검찰에 송치했다.

이에 회사 측은 이달 초 창업자인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 센터장을 중심으로 경영쇄신위원회를 신설하고, 준법·윤리경영을 감시할 외부 기구인 '준법과 신뢰 위원회'를 꾸려 경영 쇄신에 나섰다.

카카오는 그룹 차원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인공지능(AI) 사업 전략에 대해 이른 시일 내에 카카오톡 오픈 채팅과 결합한 'AI 콘텐츠봇'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작은 단위로 사용자들의 관심을 세분화해 AI봇이 큐레이션 하는 콘텐츠를 소비하고, 공통 관심사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게 하겠다는 의미다.

홍은택 대표는 이를 '마이크로 버티컬 AI'로 정의하면서 "이용자들에게 유용한지, 추가적 확장성을 가질 수 있을지 검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AI 모델 측면에서 카카오브레인이 자체 개발 중인 다양한 파라미터(매개 변수) 크기의 파운데이션 모델 중 일부 모델은 구축 완료된 상황"이라며 "동시에 글로벌에서 공개돼 있는 오픈소스 모델의 파인튜닝(미세 조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정도 전문기자 newface0303@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