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2섹터분석] 연일 테마주 강세! 2차전지·전기차, 인공지능 관련주 상승
[1012섹터분석] 연일 테마주 강세! 2차전지·전기차, 인공지능 관련주 상승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10.12 17:17
  • 최종수정 2023.10.12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SDI-스텔란티스 전기차 배터리 합작 2공장 부지 결정
LG에너지솔루션 호실적 모멘텀 지속
2023 로보월드 개최 속 주요 국내 기업, 로봇 사업 공개
수소산업, 2026년 그리드패리티 달성 기대감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삼성SDI-스텔란티스 전기차 배터리 합작 2공장 부지 결정 소식 및 LG에너지솔루션 호실적 모멘텀 지속

삼성SDI와 스텔란티스의 두 번째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 부지가 미국 인디애나주 코코모시로 낙점됐다. 삼성SDI와 스텔란티스는 지난 7월 발표한 합작법인 스타플러스 에너지 2공장의 부지를 현재 건설 중인 1공장 인근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합작법인은 총 생산능력 67기가와트시(GWh) 규모의 '스타플러스 에너지 코코모 기가팩토리'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전일 LG에너지솔루션은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는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23년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8.22조원(전년동기대비 +7.52%), 영업이익 7,312.00억원(전년동기대비 +40.10%). 특히,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를 5% 이상 상회하는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써 LG에너지솔루션은 올 들어 3분기만에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을 모두 넘어섰다.

이와 관련, 한화투자증권은 LG에너지솔루션에 대해 실적의 컨센서스 상회 배경은 얼티엄셀즈 1공장 출하(4.8GWh 추정)가 예상보다 컸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당초 3분기 얼티엄셀즈 1공장의 출하는 3.8GWh(vs. 2Q23 2.5GWh 추정)로 더디게 상승할 것으로 추정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3분기 AMPC 이익은 2,155억원으로 당사 추정치(1,654억원)을 상회했다고 설명했다.

오는 13일 에코프로 그룹의 실적이 발표될 예정인 가운데, LG에너지솔루션이 깜짝 실적을 발표하며, 실적 기대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한편,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 1~8월까지 전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가 전년동기대비 41.3% 증가한 870만3천대로 집계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소식 속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 삼성SDI, 엘앤에프, 디이엔티, 삼아알미늄, TCC스틸 등 2차전지/전기차 테마가 상승했다. 또한, 하이드로리튬, 지오릿에너지, 리튬포어스, 금양, 하나기술 등 리튬/폐배터리 테마 등도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2023 로보월드 개최 속 주요 국내 기업, 로봇 사업 공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로봇산업협회,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등이 주관하는 ‘2023 로보월드’(ROBOT WORLD)가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11일부터 14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로보월드에서는 용접, 핸들링, 실링, 조립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전통적인 제조업용 로봇 외에도 식·음료 제조뿐만 아니라 물류창고, 엔터테인먼트 산업까지 진출한 신개념 협동 로봇이 시연됐다.

이와 관련, 유진로봇은 고객 맞춤형 커스텀 AMR 중 저상형 AMR을 오프라인에서 최초로 공개했으며, 무균 시설 등에서 인간을 대신해 사용되고 있는 ‘고카트200 옴니’ 등 유럽 병원 현장에서 실제 활용되고 있는 로봇도 선보였다.

아울러 현대위아도 로봇 사업에 시동을 건 가운데, 이번 행사에서 전시 참가 업체 중 가장 큰 규모로 부스를 꾸리고 로봇·자동화(RnA) 사업부 제품을 대거 전시했으며, 특히 국내 최초로 '무인 주차로봇'을 공개했다. 이 외 에브리봇, 레인보우로보틱스 등도 자사 로봇 제품을 전시하며 눈길을 끌었다.

또한, 한국 산업용 로봇 1위 기업인 HD현대로보틱스와 협동로봇 점유율 세계 2위 기업인 대만 테크맨로봇은 이번 행사에서 ‘협동로봇 공동개발 및 상호판매 협약’을 체결했으며, 양사는 HD현대 그룹의 조선소 생산현장에서 용접 등에 쓰기 위해 운반이 쉬운 소형 협동로봇 모델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이 같은 소식에 금일 대동기어, 대동, 뉴로메카, 티로보틱스, 레인보우로보틱스, 유진로봇 등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수소산업, 2026년 그리드패리티 달성 기대감

상상인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수전해설비의 발전과정과 화석연료의 LCOE에 따라 그리드패리티(석유, 석탄, 천연가스 등을 원료로 한 화학에너지와 태양광, 풍력, 수소 등을 발전원으로 하는 재생에너지의 LCOE(균등화 발전비용)이 동일해지는 시점) 달성 기간이 달라지겠으나, 보수적으로 현재 글로벌 수소시장 파이프라인에 변화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가정했을 때 2026년에 그리드패리티가 달성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그리드패리티는 수소 관련주를 테마주와 실적주로 나누는 분기점이 될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그리드패리티 달성 시점에 근접할수록 적자폭이 감소됨에 따라 정책수립과 이행은 긍정적 방향으로 확대될 것이고 주가는 이를 테마 삼아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수소산업 Top Picks로 두산퓨얼셀과 비나텍을 제시했다. 두산퓨얼셀은 CHPS 제도의 실행을 통한 실적개선이 긍정적이며, 비나텍은 수소연료전지 스택의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기술경쟁력을 갖추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유럽 상용차사 납품 가능성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같은 소식에 두산퓨얼셀, 시노펙스, 유니크, 효성중공업, 에스에너지, 일지테크 등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