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15섹터분석] 중국 소비 관련주, 보안주, 5G·통신장비 테마 상승
[0915섹터분석] 중국 소비 관련주, 보안주, 5G·통신장비 테마 상승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9.15 17:31
  • 최종수정 2023.09.15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인민은행, 지급준비율 인하
美 상무부 부장관, 사이버보안 무역 사절단과 방한
美 5G 인프라 투자 본격화 기대감 지속
삼성전자, 인도 5G 장비 생산공장 추진설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中 인민은행, 지급준비율 인하

중국인민은행은 전일 홈페이지를 통해 "경제 회복 기반을 공고히하고, 합리적이고 충분한 유동성을 유지하기 위해 금융기구 지급준비율을 0.25%포인트 낮춘다"고 밝혔다. 인민은행은 현재의 중국 경제와 관련해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경제 운영은 지속 회복되고 있고, 내생적 동력이 지속해서 강해지고 있으며, 사회적 기대 역시 계속 개선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중국 중앙은행의 지준율 인하는 지난 3월 이후 6개월 만에 전격적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이번 인하 후 중국 금융권의 가중 평균 지준율은 약 7.4% 수준이 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시장에서는 이번 지준율 인하가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에도 불구하고 중국 경제의 회복세가 더딘 상황에서 유동성을 공급해 경기를 부양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한편, 앞서 중국인민은행은 작년 4월과 12월, 올해 3월에 지준율을 0.25%포인트씩 인하한 바 있다.

이 같은 소식 속 팬오션, 흥아해운, HMM, 대한해운 등 해운, 포스코스틸리온, 동국제강, POSCO홀딩스, 세아베스틸지주, 신스틸, TCC스틸, 화인베스틸 등 철강 주요종목/중소형 및 한화솔루션, 효성화학, LG화학 등 석유화학 등 中 경기에 민감한 시크리컬(경기민감) 업종이 상승했다. 또한, 롯데관광개발, 하나투어, 토니모리, 호텔신라, 코리아나, 아모레G, 한국화장품 등 여행/면세점/카지노/화장품 테마와 같은 中 소비 관련주도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美 상무부 부장관, 사이버보안 무역 사절단과 방한

돈 그레이브스 미국 상무부 부장관이 15개 미국 기업으로 구성된 사이버보안 무역 사절단을 이끌고 20~26일 한국과 일본을 방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레이브스 부장관은 방문 기간 사이버 보안 및 중요 신흥 기술 분야에서 상업적 관계를 심화시킬 예정이다.

이와 관련 미국 상무부는 "우리(한·미·일 3국)의 국가 및 경제 안보를 훼손하려는 자들로부터 핵심 인프라 및 기술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강화함으로써 사이버 보안과 기타 핵심 신흥기술 분야에서 미국과의 상업적 관계를 심화하길 고대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 속 시큐레터, 모니터랩, 디지캡, 엑스게이트 등 보안주(정보)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美 5G 인프라 투자 본격화 기대감 지속 속 삼성전자, 인도 5G 장비 생산공장 추진설

삼성전자가 인도에 5G 장비 공장을 건설할 것이란 관측이 재차 제기되고 있다고 전해졌다. 삼성전자가 인도를 5G 장비 생산 허브로 만드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베트남도 함께 후보군으로 놓고 저울질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이에 세계 최대 통신장비 시장 중 한 곳인 인도에 새로운 거점 기지를 확보, 고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통신장비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지 주목되고 있다.

美 5G 인프라 투자 본격화 기대감도 지속되고 있다. 바이든 정부가 인프라 투자 정책의 일환으로 광대역 인프라 구축에 420억달러의 보조금을 책정한 가운데, AT&T는 2024년까지 10만개의 5G기지국, 버라이즌은 2025년까지 5G 기지국을 15만 개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에이스테크는 최근 이번 달에 생산 거점 협의를 완료하고 내달부터 본격적인 양산 및 공급을 시작한다며, 현재 글로벌 통신장비기업과 양산 생산기지 관련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미국 공화당 소속 하원의원들이 현지시간으로 전일 美 행정부에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와 반도체기업 SMIC에 대해 전면적인 제재를 발동할 것을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화웨이가 출시한 스마트폰에 7나노 공정 첨단 반도체가 탑재된 것으로 밝혀지면서 美 의회를 중심으로 대중국 반도체 수출통제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같은 소식 속 에이스테크, 오이솔루션, 케이엠더블유, 엔텔스, RFHIC, 에치에프알, 와이솔 등 5G(5세대 이동통신)/통신장비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