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04섹터분석] 로봇, 석유화학 테마 상승, 일부 반도체 관련주 하락
[0904섹터분석] 로봇, 석유화학 테마 상승, 일부 반도체 관련주 하락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9.04 17:29
  • 최종수정 2023.09.04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대기업 로봇 산업 진출에 따른 시장 확대 기대감
국제유가 연중 최고치 기록
낸드 공급 과잉 지속, 하반기 수요 회복 비관적 전망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국내 대기업 로봇 산업 진출에 따른 시장 확대 기대감

최근 증권가에서 하반기 첨단로봇 산업 전략1.0 정책 등 정부 정책 지원 기대감, 두산로보틱스 IPO 등의 이벤트로 로봇 산업이 주목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삼성·한화·두산 등 국내 대기업이 로봇 사업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의 경우 최근 AI를 탑재한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에 돌입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삼성전자는 'AI 휴머노이드 로봇'이 개발되면 반도체 생산 공정에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직접 인간형 로봇 개발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그룹도 다음 달 협동로봇 기업 한화로보틱스를 설립한다며, 한화로보틱스는 산업용 위주였던 협동로봇 이용 범위를 푸드 테크(식품 기술)·전기차 충전 등 서비스용으로 확대하려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 속 에스비비테크, 뉴로메카, 스맥, 로보스타, 에스피지, 티로보틱스, 해성티피씨 등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국제유가 연중 최고치 기록

지난 주말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10월 인도분 가격은 OPEC+ 자발적 감산 연장 기대감 지속 등에 전거래일보다 1.92달러(+2.30%) 상승한 85.55달러에 거래 마감하며 지난해 11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8월에 하루 100만 배럴의 원유 수출을 줄이고, 4분기에도 감산을 연장할 것으로 전해졌다. 트로이 빈센트 DTN 수석 시장 애널리스트는 "시장은 2024년을 향하면서 재고가 점차 부족해질 것이라는 전망을 가격에 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 속 S-Oil, GS, SK이노베이션, 중앙에너비스, 흥구석유 등 정유/LPG(액화석유가스), 대한유화, 금호석유, 롯데케미칼, 코오롱인더 등 석유화학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낸드 공급 과잉 지속, 하반기 수요 회복 비관적 전망

낸드플래시 시장에 공급 과잉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업계 1위 삼성전자가 하반기 감산에 속도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낸드 업계 1위인 삼성전자의 낸드 감산 폭이 지난 2분기 말 25%에서 오는 4분기 35%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7월 컨퍼런스콜을 통해 "하반기에도 생산량 하향 조정을 지속할 예정이다. 낸드 위주의 생산량 하향 조정 폭을 크게 가져갈 것"이라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또한, 공급업체들은 올 하반기에도 수요 회복에 대한 비관적 전망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트렌드포스는 "구매자는 여전히 신중하며, 향후 수요 전망에 대해 비관적이다"며, "하반기 수요가 완만하게 회복되더라도 낸드 관련 제품의 가격 반등이 어려워 공급 업체들의 적극적인 추가 감산 노력이 절실하다"고 언급했다.

업계에서는 낸드는 지난해 이후 공급 과잉 상황이 지속되고 있으며, 이는 최근 수 년간 업계가 공격적인 투자에 나선 것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낸드 업계는 감산을 통해 수급 문제를 해소하려는 상황이나 소비 침체가 여전한 상황으로 감산 효과가 뚜렷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지난 1일 시장조사업체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PC용 DDR4 D램(8Gb 1Gx8) 8월 고정거래가격(기업 간 계약 거래 금액)이 전월 대비 2.99% 내려간 1.30달러를 기록했다. 이 제품의 가격은 4월 이후 5개월 연속 하락세로 4월(-19.89%)과 5월(-3.45%), 6월(-2.86%), 7월(-1.47%)로 갈수록 낙폭을 줄이는 듯했지만 8월 다시 하락률이 상승했다.

이에 금일 SK하이닉스, 케이엔제이, 에프에스티, ISC, 미래산업, 에스티아이 등 일부 반도체 관련주가 하락했다. 지난 금요일 6% 넘게 상승했던 삼성전자(+0.28%)는 금일 장 초반 2% 넘게 상승하기도 했으나 상승폭을 대부분 반납한 끝에 강보합 마감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