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14 섹터분석] 엔비디아發 훈풍 속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급등.. 반도체 관련주 상승
[0714 섹터분석] 엔비디아發 훈풍 속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급등.. 반도체 관련주 상승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7.14 17:25
  • 최종수정 2023.07.14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인플레이션 우려 완화 등에 국제유가 강세
美 리플 발행사 리플랩스, 증권거래위원회(SEC)와의 소송에서 승소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엔비디아發 훈풍 지속 속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급등

지난밤 뉴욕주식시장이 물가 지표 둔화 속 Fed 추가 긴축 우려 완화, 대형 기술주 강세 등에 상승 마감한 가운데,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급등 마감했다.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75.66(+2.03%) 상승한 3,797.13를 기록. AMD(+1.17%), 마이크론테크놀로지(+1.16%), 엔비디아(+4.73%) 등이 상승 마감했다.

특히, 엔비디아는 영국 반도체 설계업체 ARM에도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한다는 소식과 최근 인공지능(AI) 제약 업체 리커젼에 5,000만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한 점이 호재로 작용했다. 외신에 따르면, 일본 소프트뱅크의 자회사인 영국 반도체 설계(팹리스)기업 ARM이 오는 9월 기 업공개(IPO)를 앞두고 엔비디아를 앵커 투자자(대규모 지분을 사들여 IPO 흥행을 유도하는 투자자)로 유치하기 위한 협의에 나섰다고 전해졌다.

아울러 반도체 업황 회복 기대감도 지속되고 있음. 삼성전자가 지난 7일 2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영업이익이 D램 출하량 증가와 재고 감소 영향으로 시장 전망치를 웃돌았으며, 하반기에는 감산 효과가 본격화돼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일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반도체 업황에 대해 "올라갈 일만 남았다"며, "2~3년 뒤가 아닌 6개월~1년 뒤 정도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전일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UFS 3.1 메모리 솔루션 양산에 나서며 차량용 반도체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 속 성우테크론, HPSP, 네오셈, 한미반도체, ISC,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등 반도체 관련주 및 이수페타시스, 태성, 대덕전자, 타이거일렉 등 PCB(FPCB 등)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美 인플레이션 우려 완화 등에 국제유가 강세

지난밤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8월 인도분 가격은 美 인플레이션 우려 완화 등에 전거래일보다 1.14달러(+1.50%) 상승한 76.89달러에 거래 마감했다. 이는 종가기준 지난 4월 25일 이후 최고치다.

현지시간으로 12일 발표된 美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치를 밑돈 가운데, 지난밤 발표된 생산자물가지수(PPI)도 예상보다 둔화됐다. 美 노동부에 따르면, 6월 PPI는 계절 조정 기준 전월대비 0.1% 상승해 시장 예상치 0.2% 상승을 밑돌았음. 아울러 전년동월대비로는 0.1% 상승해 전달의 0.9% 상승에서 크게 낮아졌다. 이는 2020년8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이 같은 소식 속 GS, S-Oil, 중앙에너비스, 극동유화 등 일부 정유/LPG(액화석유가스)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美 리플 발행사 리플랩스, 증권거래위원회(SEC)와의 소송에서 승소

암호화폐 리플(XRP)을 발행하는 리플랩스가 3년간 이어온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와의 소송에서 일부 승소했다. 뉴욕 남부지방법원은 이날 리플의 대중적인 판매가 연방 증권법을 위반하지 않았다고 약식 판결했다.

기관투자자들에게 리플이 투자 측면에서 가치가 있다고 홍보한 만큼 증권 투자계약의 성격이 있고, SEC의 규제 대상이 맞다고 판단한 것이다. 美 법원이 ‘리플은 증권이 아니다’라는 판결을 내리며 다른 암호화폐들도 당국의 규제를 피할 수 있다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이에 지난밤 뉴욕증시에서 코인베이스는 약 24%대 폭등세를 보였으며, 리플도 장중 한때 90% 폭등세를 보였다.

한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금일 오후 4시 경 리플(XRP) 가격은 24시간전 대비 68% 가까이 급등한 0.78달러 부근에서 거래중이다. 같은 시각 빗썸과 업비트에서 리플 가격은 1,000원~1,005원 대 부근에서 움직이고 있다.

이 같은 소식 속 우리기술투자, 위지트, 네오위즈홀딩스, 매커스 등 일부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