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03 시황레이더] 동일산업·대한방직·방림·동일금속, 거래재개 첫날 하한가
[0703 시황레이더] 동일산업·대한방직·방림·동일금속, 거래재개 첫날 하한가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7.03 13:03
  • 최종수정 2023.07.03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양식품, 그룹·지주사 사명 변경
삼성엔지니어링, 2분기 실적 기대치 부합 전망 및 향후 수주 기대감
코드네이처,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
테라사이언스, 中 강서흠시대리튬유한공사와 리튬 공급계약 체결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삼양식품(003230), 그룹·지주사 사명 변경 소식 속 10% 급등

삼양식품그룹이 그룹 명칭을 '삼양라운드스퀘어'로 변경하고 그룹 지주사인 삼양내츄럴스의 사명도 그룹명과 동일한 삼양라운드스퀘어로 바꾼다고 밝혔다. 최근 10여년 간 국내외에서 K푸드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정도로 높아진 인지도, 수출 1위, 연내 매출 1조 달성을 전망하는 규모 등 역동적인 변화를 반영해 새로운 정체성과 비전을 수립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삼양식품그룹 관계자는 "이번 그룹 및 지주사 CI를 시작으로 모태 기업인 삼양식품 등 각 계열사의 CI도 순차적으로 변경하고 하반기 내 CI 리뉴얼을 알리는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1일 동사는 라면 가격을 인하했다. 다만, 동사의 인기 제품 불닭볶음면은 이번 인하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으며, 동사는 이에 대해 불닭볶음면 시리즈의 해외매출 비중이 80%로 높은 편이어서 인하가 쉽지 않다고 밝혔다.

삼양식품 사옥 모습. 사진=삼양식품
삼양식품 사옥(사진=삼양식품)

◇ 삼성엔지니어링(028050), 2분기 실적 기대치 부합 전망 및 향후 수주 기대감 등에 4% 상승

한화투자증권은 동사에 대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2.7조원, 영업이익은 2,05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10.0%, 34.1%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2분기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에 부합할 것이며, 이는 작년 2분기 중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공사손실 충당금 및 추가 원가가 약 600억원이 반영된 데 따른 기저효과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상반기 화공 수주 부재에도 불구하고 수주에 대한 기대감을 낮출 필요는 없다고 판단. 사우디 자프라 가스2, 파드힐리 가스 등의 입찰 진행으로 총 파이프라인 양이 줄지 않은 가운데, 대규모 Feed-to-EPC 안건들의 수주 결과도 하반기에 나올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라고 설명.

▷투자의견 : BUY[유지], 목표주가 : 37,000원[유지]

 

◇ 동일산업·대한방직·방림·동일금속, 거래재개 첫날 하한가

동일산업·대한방직·방림·동일금속·만호제강은 지난 30일 장 마감 후 거래상황의 급변 또는 불공정거래 풍문 등과 관련한 투자자 보호 이슈 해소로 주권매매거래정지 해제(해제일시:2023-07-03) 공시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는 "서울남부지검이 금융당국이 제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혐의자 대상 압수수색 및 기소 전 추징보전 명령 등 조처를 했다"며 거래 재개 방침을 밝혔다. 서울남부지검은 지난달 15일 압수수색 영장에서 5개 종목 하한가 사태의 배후로 지목된 온라인 주식정보 카페 운영자 강모 씨가 시세조종으로 얻은 부당이득 규모를 104억원으로 추정된다고 적시한 바 있다.

검찰은 강씨가 2020년 1월부터 지난달까지 여러 상장사 주식을 매매하면서 통정매매 등 시세조종 행위로 주가를 조작해 부당이득을 챙긴것으로 보고 있으며, 수사 초기인 만큼 부당이득 규모와 범행 시기는 변동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해졌다.

거래재개 첫날 하한가 기록

◇ 코드네이처(078940),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 속 상한가

코드네이처는 지난 30일 장 마감 후 최대주주 (주)디씨이 외 2인이 (주)샌드크래프트에 보유주식 8,015,686주를 100.00억원에 양도하는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 공시했다. 또한, 운영자금 확보 목적으로 라크나가시그니처 대상 1,000.00억원 규모의 사모 전환사채권 발행 결정(전환가액:2,081원, 전환청구일:2024-09-27 ~ 2027-08-27) 공시했다.

한편, 동사는 최근 EU, 러시아 동결자산 수입 우크라 지원 논의 소식 등에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로 부각되며 급등세를 기록중이다.

 

◇ 테라사이언스(073640), 中 강서흠시대리튬유한공사와 리튬 공급계약 체결 소식에 22% 급등

테라사이언스는 최근 언론을 통해 중국의 강서흠시대리튬유한공사와 리튬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탄산리튬(산업용, 배터리용)에 관해 한국 내 독점 구매 및 판매에 관한 계약이다.

이와 관련 테라사이언스 관계자는 "중국의 리튬 전문기업인 강서흠시대리튬유한공사의 생산시설은 동사의 사업단장인 반봉찬 교수의 특화된 기술 노하우를 전수받아 고품질의 리튬 생산이 가능하도록 조정되어진 중국 내 최고의 시설"이라고 밝혔다. 이어 "향후 동사는 리튬 제조생산과 더불어 국내 및 해외 유통까지 라인을 확장 구축할 계획"이라며, "강서흠시대리튬유한공사는 연간 1만톤의 탄산리튬(산업용 , 배터리용) 구매를 계약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덧붙였다.

사진=테라사이언스 홈페이지
사진=테라사이언스 홈페이지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