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사모펀드, 기업 구조조정 주도적 역할해야"
이복현 금감원장 "사모펀드, 기업 구조조정 주도적 역할해야"
  • 임유진 기자
  • 승인 2023.01.13 14:30
  • 최종수정 2023.01.13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글로벌 금융시장 리스크 점검 및 금융회사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출처=뉴스1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인포스탁데일리

[인포스탁데일리=임유진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기관전용 사모펀드(PEF)가 경제가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기업 구조 개선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13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기관전용 사모펀드 운용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열고 "사모펀드 업계가 이번 위기를 헤쳐나가는 원동력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제이케이엘파트너스 강민균 대표 ▲유니슨캐피탈코리아 김수민 대표 ▲IMM프라이빗에쿼티 김영호 대표 ▲MBK파트너스 박태현 대표 ▲H&Q코리아파트너스 임유철 대표 ▲스틱인베스트먼트 채진호 대표 ▲한앤컴퍼니 한상원 대표 ▲스톤브릿지캐피탈 현승윤 대표 등 국내 주요 사모펀드 운용사 최고경영자(CEO) 8명이 참석했다.

이 원장은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우량기업의 재무구조 개선 또는 한계기업의 구조조정 수요 확대는 기관전용 사모펀드 업계에 있어서는 위험 요인이자 동시에 기회 요인"이라고 말했다.

그는 "선제적으로 기업 구조조정을 추진함으로써 지배구조와 재무구조를 합리화해 기업의 성장성과 수익성을 개선하고, 활발한 인수·합병(M&A)을 통해 차세대 핵심사업 중심으로 산업구조를 개편함으로써 기업 생태계의 역동성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대표들은 기존 펀드의 투자금 회수가 지연되고, 기관투자자의 보수적 의사결정으로 신규자금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애로사항을 밝혔다.

다만, 대표들은 향후 한계기업 증가 등 기업 구조조정 수요가 확대될 경우 다양한 투자 기회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란 점에는 공감대를 표하기도 했다.

일부 대표들은 감독 당국이 기업 자금조달 어려움을 해소하고 금융회사 리스크 관리를 강화해 시장 안정화에 힘써달라는 의견을 표했다. 이 원장은 대표들에게 사모펀드 업계의 경쟁력 강화에도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지난 2021년 10월 시행된 자본시장법은 사모펀드를 일반 투자자 등이 투자할 수 있는 일반 사모펀드와 연기금, 금융회사 등 기관투자자만 투자할 수 있는 기관전용 사모펀드로 구분하고, 기존 경영참여형 사모펀드에 적용된 운용규제를 풀어 양자에 같은 운용규제를 적용하도록 했다.

이에 기존에 경영참여형 사모펀드로 분류되던 사모펀드들도 전환사채, 회사채 투자는 물론 대출 등 다양한 자산운용 전략 구사가 가능하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말 현재 비(非) 경영참여형 기관전용 사모펀드 규모는 2조5000억원으로, 전체 출자약정액(124조원)의 2%에 머물고 있는 상태다.

이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자율과 책임이 공존하는 환경은 투자자 신뢰 위에서 금융산업이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하기 위한 기본 토대"라며 "내부통제 기능과 준법의식을 제고해 여전히 사모펀드 시장 전반에 대해 남아있는 불신의 꼬리표를 떼는 데 앞장서 달라"고 주문했다.

 

임유진 기자 qrqr@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