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마이크로소프트(MSFT)와 알파벳(GOOGL), 기술주의 반등을 이끌 빅테크주!
[미국주식] 마이크로소프트(MSFT)와 알파벳(GOOGL), 기술주의 반등을 이끌 빅테크주!
  • 이실아 기자
  • 승인 2022.08.02 20:32
  • 최종수정 2022.08.02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실아 기자]

※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Corporation (MSFT) NASDAQ

1 회사 소개 및 현재 주가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윈도우와 오피스를 통해 PC 시장을 지배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클라우드 서비스 애져를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블리자드 인수를 통해 게임 산업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연말 이후 연준의 긴축 우려로 인해 주가는 약세를 이어왔습니다. 하지만 연준의 2연속 자이언트 스텝이 단행된 이후 2분기 실적이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면서 기술주의 반등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2 2분기 실적이 예상치를 하회했는데, 어떻게 나왔죠?

지난 2분기 매출은 518억7000만달러로 시장의 예상치를 하회했습니다. 또한 주당 순이익 역시 2.23달러로, 시장의 예상치인 2.29달러를 밑돌았습니다. CNBC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의 EPS가 시장 전망치를 밑돈 것은 2016년 이후 6년 만입니다.

하지만 강달러 효과를 빼면 실적이 선방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클라우드사업 매출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46%에 달했는데, 시장의 예상치인 43.4%를 뛰어넘었습니다. 경기 둔화 속에서도 주력 사업이 선전했다는 평가입니다.

알파벳 (GOOGL) 52주 주가차트 (출처: 인베스팅닷컴)
마이크로소프트(MSFT) 52주 주가차트 (출처: 인베스팅닷컴)

3 MS는 3분기 컨센서스를 어떻게 전망하고 있나요?

마이크로소프트는 3분기 가이던스로 매출액 498억 달러, 영업이익 214억 달러를 제시했습니다. 애져가 전년동기대비 43% 성장해 클라우드 사업부문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실적을 이끌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신증권에서는 불확실한 매크로 상황에도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면서 양호한 성장세 유지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내년부터 기존 보유 및 신규 구매하는 서버와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감가상각 기간을 기존 4년에서 6년으로 변경하면서 양호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주주환원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나요?

2분기 주주환원을 전년동기대비 19% 인상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78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매입을 실행했고 배당금 46억 달러를 지급했습니다. 매크로 불확실성으로 주가의 밸류에이션도 안정화됐다는 분석입니다. 이에 따라 장기적 관점으로 조정 시 매수 관점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알파벳 Class A Alphabet Inc Class A (GOOGL) NASDAQ

1 회사 소개 및 현재 주가

글로벌 검색엔진 구글의 모회사입니다. 중국을 제외하면 전세계 시장에서 가장 방문자 수가 많은 웹사이트 구글과 유튜브를 동시에 보유하고 있어 광고 매출 비중이 높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사업을 확장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과 함께 빅3 그룹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부터 주가의 약세가 이어졌습니다. 인플레이션 여파가 지속되는 가운데, 금리인상 속도가 빨라지면서 기술주에 대한 투자심리가 악화됐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주식분할도 크게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으나, 2분기 실적 발표 이후에는 반등 기회를 잡고 있습니다.

 

2 2분기 실적은 어떻게 나왔나요?

알파벳의 2분기 매출은 696억9000만달러로 시장 전망치인 699억달러를 하회했습니다. 주당 EPS도 1.21달러로 시장의 예상치인 1.28달러보다 낮았습니다. 다만 알파벳의 실적 역시 강달러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고, 주가는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전체 광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성장했으나, 1분기 대비 성장률이 10%p 이상 둔화되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매출은 생산성 소프트웨어인 Workspace 고객이 늘어나면서 전년 동기 대비 36% 성장했습니다.

알파벳 (GOOGL) 52주 주가차트 (출처: 인베스팅닷컴)
알파벳 (GOOGL) 52주 주가차트 (출처: 인베스팅닷컴)

3 3분기 컨센서스는 어때요?

3분기 매출액 가이던스는 717억달러, 영업이익은 209억달러로 제시되며 기존의 예상치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달러 강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유튜브, 네트워크 광고 부진이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하지만 검색 광고는 쇼핑 확대로 인해 호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3분기 중 기존 ‘스마트쇼핑’이 모든 지면 통합 관리인 P-Max로 업그레이드될 예정입니다. 미래에셋증권에 따르면, 전반적인 마케팅비 축소 경향 속에서 구글의 검색 광고는 견조한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4 투자포인트 짚어주세요.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광고 시장의 개선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대신증권에서는 주가의 추세적 반등을 견인할 단기적인 모멘텀 부족하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Shorts의 수익화 가능성, 자사주 매입 기대감 등 모멘텀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12개월 선행 PER이 18배 수준으로, 2014년 이후 밴드 하단에 근접해 있기 때문에 밸류에이션 매력은 확보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실아 기자 instdaily.lsa@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