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코인거래소 퇴출작업 본격화…줄폐업 우려
금융당국, 코인거래소 퇴출작업 본격화…줄폐업 우려
  • 윤서연 기자
  • 승인 2021.06.11 16:54
  • 최종수정 2021.10.25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 전경. (제공: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 전경. 사진=금융위원회

 

[인포스탁데일리=윤서연 기자] 금융당국이 부실 암호화폐 거래소 퇴출 작업을 본격화한다.

금융위원회는 금융정보분석원(FIU)이 암호화폐 거래소들을 대상으로 현장 컨설팅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거래소가 정보보호관리체계(ISMS)나 IT 시스템을 제대로 갖췄는지 전수조사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금융당국은 지난 10일 암호화폐 거래소 20곳과 ‘2차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신청 거래소에 대한 신고 관련 컨설팅을 제공한다”고 전한 바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감시가 소홀한 제2금융권을 통해 집금계좌를 운영하는 사례도 있고 기존에 파악한 60여개사 외 얼마나 많은 거래소가 집금계좌를 이용하는지 파악하기 위한 것”이라며 “현재 이들에 대한 공식적인 관리 툴이 없는 상황에서 사전에 현황을 제대로 파악해야 추후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의 강경한 대응에 암호화폐 거래소가 줄폐업할 것이란 우려도 커지고 분위기다.

한 거래소 관계자는 “현재 4대 거래소를 제외한 거래소 전부가 집금계좌로 운영 중이고 9월24일까지 실명인증 계좌를 받아 신고하지 못하면 문을 닫아야 하는 상황”이라며 “중소형 거래소들은 당장 존폐를 걱정하고 있는 처지”라고 호소했다.

또 다른 거래소 관계자는 “보통 입금계좌 주소와 출금계좌 주소를 다르게 운영하고 중간에 데이터 과정을 시스템화하고 있는데 일부 거래소들은 입출금 과정에서 구분이 되지 않게 운영하고 있어 자금세탁 가능성을 높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당국의 조치는 차명계좌로 운영하는 사례를 단속하는 차원으로 해석하고 이에 맞게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이달부터 전체 금융회사 등을 대상으로 금융권별 가상자산사업자 위장계좌, 타인명의 집금계좌에 대한 전수조사를 시행하고 집계된 정보를 수탁기관 및 유관기관, 금융회사와 공유해 공동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윤서연 기자 yoonsy0528@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