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맥스(HIMX), '고성능·고마진' 차별화 전략..."주가 가파른 성장 기대"
하이맥스(HIMX), '고성능·고마진' 차별화 전략..."주가 가파른 성장 기대"
  • 이지선 기자
  • 승인 2021.05.11 14:56
  • 최종수정 2021.05.11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시카고)이지선 기자] 유명 주식 블로거인 롱텀비즈니스 인베스터는 '하이맥스(HIMX)'가 현재 매우 저평가 됐고, 총 마진율이 증가하면서 향후 전망이 매우 낙관적이라고 평가했다. 목표 주가는 29달러로 예측했다.

하이맥스의 운영비는 거의 고정돼 있어 총 수익이 늘어날수록 EBIT도 그와 비례해 늘어난다. 특히 2020년 3분기 이후부터 총마진이 확장되기 시작하면서 EBIT도 매우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  

Figure 1: HIMX's EPS growth is driven by its GM growth. Source: Company releases.
총마진의 증가에 의한 EPS 성장률, 출처: Company releases.

EPS가 빠르게 늘어남에도 상승랠리 후 주가는 횡보를 보이고 있다. 하이맥스의 주식은 작년 9월에 4달러 수준에서 올해 2월엔 16달러에 거래됐다. 하지만 기술주 중심의 조정장이 지난 3개월간 지속되면서 주가는 등락을 거듭하면서 12달러에서 15달러 사이에서 횡보하고 있다. 5월10일 (미국 현지 시간) 종가는 12.30달러다.  

롱텀비즈니스 인베스터는 "EPS는 여전히 빠르게 증가하는 가운데 하이맥스 주식은 횡보를 하면서 주식은 매우 언더밸류 됐다"면서 "동사의 제품군이 변화하면서 더욱 차별화되고 있어 더 높은 밸류에이션의 당위성을 정당화 시키고 있다"고 평가했다.

올해 2분기에서 4분기 사이 총마진율은 46.5%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보수적 조건을 감안해 계산된 2021년 EPS 추정치는 2.04달러다. 현재 주가는 12.30 달러로 EV/Net Profit 멀티플은 불과 5.5배다. 2021년 1분기를 마지막 분기로 잡고, 지난 12개월간 성과 지수를 계산해 보면 EV/Net Profit 멀티플의 17.69배이며 EV/Revenue 멀티플의 1.94배이며 EV/FCF 멀티플은 13.26 배다. 이 멀티플들은 합리적인 수준으로 보인다. 하지만 동종업계 경쟁사들의 밸류에이션과 비교해 보면 하이맥스의 주식은 상당히 저평가 돼 보인다. 

하이맥스의 총 마진의 증가는 주요 원인 중 하나가 파운드리의 캐파 부족으로 인한 가격 상승 때문이다. 롱텀비즈니스 인베스터는 "수급 불균형이 해소되면 가격은 하락할 것이며 총 마진 또한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가 시장에 존재한다"면서 "다만, DDIC와 TDDI의 수급이 적어도 향후 18개월간 해결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제품 차별화 전략은 하이맥스의 높은 총 마진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는 현재의 상황을 이용해 제품군에 변화를 줘 차별화 전략과 고마진 제품인 자동차용 DDIC와 태블렛용 TDDI의 매출을 늘려 2021년 2분기엔 전체 매출의 40%를 차지했다. 경영진은 이러한 긍정적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총 마진율 높은 매출 (%), 출처: HIMX's earning releases

하이맥스는 상품 전략만 바꾼게 아니라 마케팅 또한 개선했다. 고객사뿐 아니라 장비 생산업체 및 자동차 제조 업체 등의 OEM사와 협력하고 있다. 동사는 OEM이 원하는 기능과 칩을 설계함으로써 제품 차별화와 더불어 높은 가격을 요구할 수 있다. 그리고 고성능 제품을 확장하면서 총 마진율 또한 개선 시켰다. 위에서 언급했듯 하이맥스의 주가는 작년대비 300% 이상 올랐다. 롱텀비즈니스 인베스터는 "최근 횡보를 보이면서 모멘텀 투자자들은 펀더맨탈의 변화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주식을 매수 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공급망의 여유가 거의 없어 약간의 차질이 발생시 가이던스에 부합한 실적을 내지 못할 확률이 크다. 그리고 고객들이 이중 주문으로 인해 수요가 높은 리스크가 있어 하이맥스는 고객사와 협력하고 있다. 대만에 본사를 두고 있어 중국으로 인한 지정학적인 리스크도 간과할 수 없다. 

롱텀비즈니스 인베스터는 "파운드리의 수급 불균형이 2년 가까이 지속될 것으로 보여 하이맥스의 총 마진이 가격 인상으로 인해 늘어날 것"이라면서 "고마진 고성능의 상품으로의 전환은 동사를 차별화하고 총 마진의 빠른 인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목표 주가는 29달러로 최대 40달러까지도 상승할 수 있다"고 평가하며 투자 의견을 매우 낙관적으로 냈다. 

이지선 기자 stockmk2020@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