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센터 22회] 이름이 말해준다, 나이스정보통신!
[리서치센터 22회] 이름이 말해준다, 나이스정보통신!
  • 박명석 기자
  • 승인 2020.06.19 09:36
  • 최종수정 2020.06.19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박명석 기자]

리서치센터
리서치센터

안녕하십니까 박명석입니다.

국내 증시의 알짜 중소형주를 다각도로 분석해보는 시간, 리서치센터 오늘은 최근 온택트 수혜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결제 업체 나이스정보통신입니다.

나이스정보통신의 기업 개요부터 분석해보겠습니다.

국내 VAN 시장 1위 업체 (자료: 나이스정보통신, KB증권)
국내 VAN 시장 1위 업체 (자료: 나이스정보통신, KB증권)

나이스정보통신은 국내 VAN 결제 시장 점유율 1위의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 사업자로, 대형 프랜차이즈와 유통 채널을 포함해 43.5만여개의 가맹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최근까지도 VAN 사업에 대한 시장점유율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고, 안정적인 캐시카우로 자리잡았습니다.

PG 사업 빠른 성장세 (자료: KB증권, 교보증권)
PG 사업 빠른 성장세 (자료: KB증권, 교보증권)

PG 사업 분야도 주요 사업자 중 하나로 자리 잡았는데요. 지난해 매출 비중을 보면 VAN 사업을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최근 배달의민족, 쿠팡 같은 온라인 매출이 늘어나면서 앞으로도 기대를 걸고 있는 분야입니다.

온라인 VAN 비중 확대 (자료: 이베스트투자증권, 교보증권)
온라인 VAN 비중 확대 (자료: 이베스트투자증권, 교보증권)

나이스정보통신의 특징을 살펴보면서 투자 포인트를 잡아 보겠습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온택트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나이스정보통신의 주력 사업인 VAN도 온라인 비중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배달의 민족, 쿠팡, NAVER 등 다양한 고객사를 바탕으로 온라인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 긍정적입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증가세 (자료: 교보증권)
영업활동 현금흐름 증가세 (자료: 교보증권)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부분입니다. 나이스정보통신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2012년 이후 빠른 속도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글로벌 경기 침체와 같은 위기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사업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누적 순현금 효과 기대 (자료: 이베스트투자증권)
누적 순현금 효과 기대 (자료: 이베스트투자증권)

순현금 역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 기준, 2,496억원으로 시가총액을 상회하기도 했던 만큼 주가의 재평가 가능성도 엿볼 수 있습니다.

경쟁사 대비 밸류에이션 매력 (자료: 교보증권)
경쟁사 대비 밸류에이션 매력 (자료: 교보증권)

경쟁사들과 밸류에이션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전자결제 업체 NHN한국사이버결제, KG이니시스 등은 최근 시장에서 온택트 수혜주로 분류되며 강하게 반등했습니다. 반면 나이스정보통신은 비교적 약하게 움직였기 때문에 향후 추가 반등 가능성이 유효한 것으로 보입니다.

SWOT분석
SWOT분석

SWOT 분석을 통해 나이스정보통신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먼저 강점으로는 온라인 결제 비중 증가에 따른 PG 사업과 온라인 VAN 사업의 지속적 성장과 오프라인 결제에서의 신용카드 비중 상승으로 VAN 처리 건수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들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꾸준한 성장세에 대비해 투자 소요가 제한적인 만큼, 안정적 현금흐름과 우수한 재무구조를 이어갈 수 있다는 점도 강점입니다.

반면 약점으로는 신용카드 수수료율 하락에 따라 VAN 수수료 체계가 정액제에서 정률제로 바뀌면서 매출이 줄어들었다는 점을 들 수가 있고, PG 사업 분야가 성장성은 높지만 그만큼 경쟁도 치열하다는 점이 변수입니다. 또한 막대한 순현금에 비해 낮은 배당 성향은 극복해야 할 숙제로 보입니다.

기회로는 2016년 이후 이익 위축세의 주요 원인이었던 수수료율 하락이 현재 상당부분 마무리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2021년부터는 이익 성장이 기대된다는 점과 수수료율 하락 부담에 위축된 중소 사업자들로 인해 상위 사업자로서 과점화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이 꼽힙니다. 추가적으로 정부의 재난지원금 정책은 2020년 2분기와 3분기 실적의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위협으로는 핀테크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NAVER, 카카오 등이 VAN 사업자의 역할을 위축시킬 가능성, 현재 5만원인 신용카드 무서명 결제 한도가 확대될 경우 수수료 수입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소비가 위축될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체크해야 할 것입니다.

안정적인 재무 상황 (자료: 인포스탁, FnGuide)
안정적인 재무 상황 (자료: 인포스탁, FnGuide)

마지막으로 재무제표 살펴보겠습니다. VAN 사업이 다소 위축되는 모습이 있었지만, 수수료율 하락이 마무리되면서 앞으로는 정상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PG 사업의 빠른 성장세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여러번 강조드린 대로, 현금 흐름이 양호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사업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까지 오늘의 리서치센터는 결제 업체 나이스정보통신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VAN 사업 1위 업체로 최근 부침을 겪기도 했지만, PG 사업의 빠른 성장세와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바탕으로 향후 매출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인포스탁데일리 홈페이지, 리서치센터 섹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박명석 기자 myungche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