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15 경제써머리] G20 통상장관, 코로나19 대응 장단기 38개 행동계획 발표 외 경제뉴스
[0515 경제써머리] G20 통상장관, 코로나19 대응 장단기 38개 행동계획 발표 외 경제뉴스
  • 이보미 기자
  • 승인 2020.05.15 10:29
  • 최종수정 2020.05.1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보미 기자]

문재인 대통령 "K-유니콘 강력 추진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서울 역삼동 나라키움 청년 창업 허브를 찾아 스타트업이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K유니콘 프로젝트를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말하며, 스타트업 육성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롯데쇼핑, 연내 17개 점포 없앤다구조조정 '속도전

롯데쇼핑이 올해 안에 125개 오프라인 점포 가운데 17개를 없앱니다. 롯데 쇼핑은 1분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어닝쇼크 수준의 실적을 내면서 내년에는 구조조정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윤모 만난 철강업계 CEO"기간산업기금 지원 대상 포함해 달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만난 철강업체 최고경영자들이 40조원 규모로 조성되는 기간산업안정기금의 지원 대상에 철강산업을 포함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에 따라 성윤모 장관은 애로 해결, 수요최복, 경쟁력 강화의 세 가지 측면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삼부토건, `2020 친환경 경영대상` 종합건설부문 대상 수상

삼부토건이 '2020 친환경 경영대상'에서 종합건설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룩했습니다. 삼부토건의 이번 수상은 모든 임직원이 자연 친화적 경영에 앞장서고 오염방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함으로써 만들어낸 성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G20 통상장관, 코로나19 대응 장단기 38개 행동계획 발표

주요 20개국이 14일 제2G20 특별 통상장관회의를 열어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38개 구체적인 조치를 담은 '코로나19 대응 행동계획'에 합의했습니다.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돌잔치 페어도 온라인으로"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는 최근 고객들의 언택트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에 호텔 연회장에서 진행하던 돌잔치 페어를 온라인으로 전환해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의 온라인 돌페어는 515일부터 531일까지 약 2주간 개최합니다.

 

기재차관 "18일 소상공인 2차대출 사전접수6개 은행서 대출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18일 대출 사전 접수를 차질없이 개시하기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신용보증재단과 전산망 연결이 가능한 6개 시중은행과 대구은행부터 대출을 시작할 것"이라고 이같이 말했습니다.

 

택배도 '언택트' 특수CJ대한통운·한진 등 매출 급증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언택트 소비 확대로 택배업체들의 올 1분기 실적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특히 CJ대한통운과 한진은 1분기 영업이익이 약 30%씩 증가해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28.3% 상승했습니다.

 

한진칼, 대한항공 유상증자에 3,000억 투입

한진칼이 자산매각과 차입을 통해 자금을 마련해 대한항공 유상증자에 3,000억원을 투입합니다. 한진칼은 오는 7월 유상증자 대금 납입 전 매각 및 차입 방안을 확정해 임시 이사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아시아나, 미주·동남아·중국 하늘길 내달 운항 재개

아시아나항공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운항을 중단하거나 감편한 미주와 동남아시아, 중국 등 일부 국제선 운항을 다음 달부터 재개한다고 14일 발표했습니다. 이들 노선 운항이 재개되면 현재 8% 수준인 운항률은 17%로 높아집니다.

 

두산, 1분기 배당 포기유동성 확보 속도전

매 분기 배당을 실시해오던 ()두산이 올 1분기에는 배당을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는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유동성 확보 차원이며, 배당정책을 재검토해 현금 확보에 나서는 등 두산그룹 자구안 이행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는 모습입니다.

 

레고켐바이오, 2800억 기술 수출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가 올 들어 두 번째 기술수출에 성공했습니다. 계약 규모는 총 2,784억원입니다. 이는 2015년 중국 포순제약과 첫 기술수출 계약을 맺은 이후 이번이 일곱 번째입니다.

 

CJ제일제당, 'K푸드 효과'에 사상 최대 영업이익

해외 가공식품 판매가 급증하면서 국내 1위 식품기업 CJ제일제당이 창사 이후 최대 분기 실적을 올렸습니다. 이에 더해 삼양식품도 가정에서의 라면 수요가 증가마녀서 역대 최대 분기 실력을 올렸습니다.

 

저신용 회사채 매입할 SPV 운영 주체 놓고韓銀-정부 막판까지 '떠넘기기

정부와 한국은행이 저신용등급 회사채와 기업어음을 매입할 특수목적기구 운영을 놓고 막판까지 힘겨루기를 벌이고 있습니다. 정부와 한은은 다음주께 해당 방안 중 하나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트럼프 대통령 경제 3분기에 반등해 사상최고의 기간 될 것, 중국과의 관계도 중단할 수 있어

트럼프 대통령은 전세계가 모두 달러를 원하고 있어 달러 강세가 좋다며 경제는 3분기 반등해 내년 사상 최고의 기간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또 시주석과 좋은 관계이지만 코로나 19에 협력하지 않은 중국에 실망했다면서 모든 관계를 중단할 수도 있다는 강경한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닐 카시카리.. “경제 바닥 알수 없어.. 미국 회복은 길고 오래 걸릴 것..”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는 실질 실업률이 24~25%에 이를 수 있다며 4월 실업률은 실제 피해를 축소해서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경제 바닥은 알 수 없고 일시적 해고가 영구적으로 될지 여부라고 우려했습니다. 미국 회복은 길고 오래 걸릴 것으로 봤습니다.

 

세계무역기구 사무총장 돌연 사퇴 선언...

호베르투 아제르두 세계무역기구 사무총장이 돌연 사퇴를 선언했습니다. 임기는 내년 8월까지 입니다. 가장 중요한 지지자인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이 시작한 무역전쟁 속에 WTO는 힘을 잃어 왔고 뉴욕타임즈는 아제르두 총장의 사퇴가 리더쉽 공백으로 이어지게 됐다고 분석했습니다.

 

이보미 기자 qhal03227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