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 XDI 국산화 성공…脫일본 소재 독립 결실
한화솔루션, XDI 국산화 성공…脫일본 소재 독립 결실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0.05.11 08:45
  • 최종수정 2020.05.11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급 광학렌즈·폴더블 디스플에이 등 고부가 소재 생산
고순도XDI 액상 및 고성능 렌즈.(사진=한화솔루션)
고순도XDI 액상 및 고성능 렌즈.(사진=한화솔루션)

[인포스탁데일리=이동희 기자] 한화솔루션이 고부가가치 화학 소재인 '자일릴렌 디이소시아네이트(XDI)'의 국산화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기업이 독점 해 오던 고기능 광학 렌즈 소재를 수 년에 걸쳐 자체 기술을 개발해 상업 생산에 들어간 것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솔루션은 이달부터 전남 여수사업장에서 고순도 XDI의 상업 생산을 시작했다. 

여수사업장의 생산 규모는 연 1200톤으로, 한화솔루션은 일본 미쓰이케미칼(연산 5000톤)에 이어 세계 두 번째 XDI 생산업체가 됐다.

XDI는 폴리우레탄의 주원료인 이소시아네이트 화합물의 한 종류다. 특히, 순도 99.5% 이상인 고순도 XDI는 범용 이소시아네이트 대비 약 10배 이상 비싼 고부가 소재다. 투명성과 굴절성이 우수해 기존 렌즈보다 약 30% 얇고 선명한 고급 광학 렌즈의 원료로 주로 사용된다.

국내 광학 렌즈 생산업체들은 한화솔루션이 이번에 고순도 XDI 국산화에 성공함에 따라 안정적으로 고품질 원료 확보가 가능할 전망이다. 그동안은 미쓰이케미칼의 시장 독점으로 XDI 수급에 어려움을 겪어왔기 때문이다. 

(자료=한화솔루션)
(자료=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은 광학 소재 분야를 시작으로 XDI 거래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차세대 스마트폰으로 주목받는 폴더블폰에 사용되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와 폴더블폰 디스플레이 패널용 소재인 OCA(광학용 투명 접착 필름), 고급 잉크, 도료, 친환경 식품포장용 접착제, 전자 제품 포장 필름 등으로 활용 분야가 넓다.

한화솔루션은 최근 친환경 가소제인 에코데치(ECO-DEHCH), 산업용 접착제인 수첨석유수지 등 독자 개발한 고부가가치 제품을 차례차례 상업화하고 있다. 범용 사업에서 쌓은 공정 노하우와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가 결실을 맺고 있는 것이다. 고순도 XDI 역시 한화솔루션의 주력 제품인 TDI 제조 역량에서 시작됐다.

한화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XDI 상업 생산으로 국내 중소·중견 기업의 고부가가치 부품 사업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의 소재·부품·장비 육성 취지에 발 맞춰 앞으로도 소재 국산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동희 기자 nice1220@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