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신한은행, 해외SOC·시설투자 등 대외거래 금융지원 위해 맞손
수은-신한은행, 해외SOC·시설투자 등 대외거래 금융지원 위해 맞손
  • 박효선 기자
  • 승인 2020.05.06 14:15
  • 최종수정 2020.05.06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소재 한국수출입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식에서 방문규 한국수출입은행장(좌)과 진옥동 신한은행장(우측)이 기념촬영하는 모습. 사진=수은·신한은행

[인포스탁데일리=박효선 기자] 한국수출입은행과 신한은행이 6일 국내 기업의 대외거래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외거래는 수출입, 해외진출 등 국내 기업의 해외경제활동 전반을 의미한다. 수출입은행은 정책금융기관으로서 대외거래를 전담 지원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세계 교역이 급감한 상황에서 국내 기업의 수출활력을 회복하고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목적으로 진행됐다.

두 은행 간 업무협약은 △국내 기업의 해외 SOC, 시설 투자 등 프로젝트 금융 지원 △국내기업의 해외기업 인수와 해외 시장 진출 기술혁신 기업에 대한 투자 △무역금융 활성화 등 대외거래 금융 지원 확대가 주요 내용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수은과 신한은행은 세계 교역 급감과 국제 이동성 제한 등 악화된 대외경제여건에 공동 대응하고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할 방침이다.

대외정책금융기관인 수은은 무역·해외투자 금융 및 중장기 프로젝트 지원에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고, 신한은행은 해외 20개국 157개 네트워크에 기반을 둔 방대한 정보와 현지 금융에 강점을 갖췄다.

수은의 미달러화 대출과 신한의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한 현지화 대출 패키지 금융 제공으로 국내 기업의 자금조달 애로 해소 및 수주 활력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방 행장은 이날 업무협약서에 서명한 뒤 “대외거래 전담 정책금융기관인 수은과 국내 민간금융의 선두주자인 신한은행의 금융지원 협력 확대가 K-바이오 등 코로나발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에게 든든한 금융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내 기업의 해외사업 확대와 기술혁신을 위한 투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국내 기업의 대외거래 활성화를 위해 한국수출입은행과 협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두 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경영진의 정기적 모임과 부문별 실무자 정례협의를 가질 예정이다. 

박효선 기자 hs135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