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후의변호사, '원클릭 단체 소송 서비스' 시작… 법률 플랫폼시장 지각변동 예상
불후의변호사, '원클릭 단체 소송 서비스' 시작… 법률 플랫폼시장 지각변동 예상
  • 최재영 선임기자
  • 승인 2020.04.13 16:23
  • 최종수정 2020.04.14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불후의 변호사

[인포스탁데일리=최재영 선임기자] 인공지능(AI)기반의 의뢰자 맞춤형 변호사 매칭서비스를 제공중인 법률플랫폼 '불후의 변호사'가 원클릭 단체 소송이라는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한다.

불후의 변호사는 의뢰인들이 변호사 선임을 의뢰 등록을 하면 수임을 제안 한 여러 변호사 가운데 선택하는 역경매 방식의 선임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단체 소송 서비스를 새롭게 오픈하면서 국내 단체 소송 문화를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나타냈다. 

그 동안 카드사 정보유출 사건, 가습기 살균제 사건, 배기가스 기준치 조작 사건 등 단체 소송 사례를 보면 피해자 중 일부가 직접 다수의 피해자를 모집하고 사건을 진행 할 변호사를 찾왔다. 또 단체 소송을 진행하고자 하는 변호사가 직접 단체소송 참여자 모집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돼어 오다 보니 단체소송을 진행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특히 단체 소송의 참여자들은 변호사가 어떠한 방식으로 사건을 진행할지 알고 싶지만 1대 다수의 구조인 단체 소송을 진행하는 변호사가 수많은 피해자들과 소통하는 데는 불편함이 따를 수밖에 없었다.

불후의 변호사가 이번에 선보이는 단체 소송은 기존 방식과 달리 이슈가 발생하면 변호사가 직접 단체 소송 모집 글을 등록하고 참여자를 모집 한다. 이후 다수의 이용자가 사용하는 불후의 변호사를 통해 자연스럽게 포털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통해 온라인 상에 공개된다.

이와 함께 변호사가 등록 한 단체 소송 모집내용에는 착수금, 성공 보수를 필수로 기재해야 하며, 단체 소송진행 내용과 진행방향 등을 기재해 참여자들이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참여자는 불후의 변호사에 등록된 단체소송의 모집 요강을 보고 단체소송에 참여를 할 것인지 여부만 결정한다. 변호사들은 참여 버튼만 선택하면 되며 변호사는 해당 사건을 진행하면서 진행 방향과 진행 상황 등을 참여자들에게 직접 안내하게 된다.

불후의 변호사 서비스는 변호사와 참여자간 원활한 소통을 위해 처음으로 공개 댓글 기능을 선보인다. 이를 통해 기존 비밀글을 원칙으로 하던 사건 의뢰 서비스와는 달리 활발한 소통도 가능하다.

단체소송 이슈가 많은 요즘 같은 시대에 이번 불후의 변호사에서 선보이는 단체소송 서비스는 피해자와 변호사들 모두에게 편리한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피해자들을 모집할 창구를 찾지 못하던 변호사들에게 쉽게 단체소송 참가자를 모집할 수 있는 창구를, 넘쳐나는 정보로 스트레스를 받아 온 참여자들에게는 간명하게 단체소송을 진행할 수 있는 창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존 단체소송의 불편함과 어려움이 해소될 것으로 불후의 변호사는 기대하고 있다. 

불후의 변호사는 "변호사들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의뢰인들에게는 편리하고 간편하게 이용 할 수 있는 법률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접근으로 법률 시장의 대중화를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최재영 선임기자 caelum@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