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17 경제써머리] 정부, 수조원대 증시안정펀드 추진 외 경제뉴스
[0317 경제써머리] 정부, 수조원대 증시안정펀드 추진 외 경제뉴스
  • 이보미 기자
  • 승인 2020.03.17 10:31
  • 최종수정 2020.03.17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써머리
경제써머리

[인포스탁데일리=이보미 기자]

▲ 한은, 기준금리 1.25%→0.75% 전격인하…사상 첫 0%대 시대

한국은행은 16일 임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기준금리를 연 1.25%에서 0.75%로 0.50%포인트 전격 인하했습니다. 국내 기준금리가 0%대 영역에 들어서는 것은 사상 처음입니다. 한국은행은 또 추가금리 인하에 나설수 있다는 점도 시사했습니다. 

 

▲ 정부, 수조원대 증시안정펀드 추진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금융시장 충격이 지속되는 가운데 금융위원회가 수조 원 규모 `시장 친화적` 자본시장 안정펀드 조성에 착수했습니다. 펀드 규모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5대 금융지주사의 펀드 투입 자금을 합하면 수조 원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림 이해욱式 성과급 계산법…직원은 월급의 50%, 회장은 연봉 50%

이해욱 대림 회장이 '총수 마음대로' 성과급을 지급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인포스탁데일리가 취재한 결과 이 회장은 올해 대림그룹 지주사격인 대림코퍼레이션을 통해 연봉 30억원, 상여금 15억원 등 약 45억원 가량의 보수를 수령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반면 직원들은 월급의 50%를 성과급으로 받았습니다. 이 회장은 지난해에도 100억원이 넘는 보수를 챙겨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 주택대출금리 사상 첫 1%대 `눈앞`…예·적금 금리 0%대 속출할 듯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사상 최저인 0.75%로 떨어지면서 0%대 예·적금 시대가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여기에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사상 처음으로 1%대로 내려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 `V자 반등` 공언한 기재부, 두달만에 "L자형 침체 우려“

정부가 연초 자신했던 `V자형 경기 회복`이 사실상 어려워지고 최악의 경우 `L자형 경기 침체`에 빠져들 가능성을 처음으로 언급했습니다. 정부는 금융시장 불안에 대비해 투기적 거래를 모니터링하고 추가적인 대책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 아파트값 폭락 강남3구 → 마용성 ‘래미안 첼리투스’ 8억원

서울 강남에 이어 '마용성;도 아파트가격 하락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마포구 인기단지 '마포래미안푸르지오'의 매매 실거래가가 몇개월 새 수억원 떨어져 8억원 낮은 가격에 거래됐습니다.

 

▲ 조원태 총반격 “KCGI도 자본시장법 어겼다”

한진그룹이 반도건설 권홍사 회장에 이어 조현아 3자연합의 핵심 축인 KCGI에 대해서도 복수의 자본시장법 위반 사실을 확인했다며 금융감독원에 조사를 요청했습니다. 한진그룹은 KCGI가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활동 규칙, 공시의무 등을 위반했고, 보유 중인 투자목적회사(SPC) 역시 위법 투자를 진행했다고 강력 주장했습니다.

 

▲ 삼성바이오로직스, 알츠하이머 치료제 CDO 파트너십 체결로 중화권 진출 확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알츠하이머 치료제를 개발중인 대만 아프리노이아와 위탁개발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중화권 진출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아프리노이아는 퇴행성 신경질환 진단을 위한 의료용 장비와 치료제를 개발하는데 특화된 기술력을 보유한 대만의 바이오벤처입니다.

 

▲ 기아차, 강인함과 세련미 담은 '4세대 쏘렌토'

기아자동차가 17일 온라인 런칭 토크쇼를 열고 신형 쏘렌토의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4세대 쏘렌토는 2014년 3세대 출시 이후 6년 만에 출시된 신규 모델로, 강인함과 세련미를 동시에 담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대형 SUV 수준의 공간활용성, 강력한 주행성능과 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 등을 통해 완전히 새로워졌습니다.

 

▲ “지능형 업무 로봇 시대 연다”…SK C&C, RPA 글로벌 1위와 협업

SK C&C가 제조·금융·통신·서비스 등 주요 산업별 시스템에 특화된 지능형 업무 로봇 개발을 위해 1위 기업과 손을 잡습니다. SK C&C는 인공지능 클라우드·빅데이터 기반 종합 디지털 플랫폼 역량을 바탕으로 오토메이션애니웨어의 RPA 기술을 결합해 ‘지능형 RPA 시스템 모델’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 반도체 선전에…2월수출 4.3%↑

2월 수출이 반도체 등 주력 수출 품목 호조의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증가세로 전환했습니다. 관세청은 2월 수출입 현황 확정치에서 2월 수출액이 전년 동월 대비 4.3% 증가한 412억달러라고 밝혔고, 수출액이 전년 동월 대비 증가한 것은 15개월 만입니다.

 

▲ 항공사·호텔 휴업수당 90% 정부가 지원

고용노동부는 16일 ‘관광·공연업 등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고시’를 제정하고 오는 9월 15일까지 6개월간 휴업·휴직수당의 최대 90%를 보전하는 등 이들 업종 지원을 대폭 강화한다고 밝혔습니다.

 

▲ 인터넷은행법 5월 국회서 처리하기로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좌초됐던 인터넷은행법 개정안이 4·15 총선 이후 열리는 20대 마지막 임시국회에서 다시 다뤄집니다. 인터넷은행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KT가 케이뱅크에 1조원대 자금을 수혈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됩니다.

 

▲ 배당수익 7%로 껑충…매력커진 리츠

코로나19 여파로 국내 리츠 주가가 하락하면서 배당수익률이 최대 7%를 뛰어넘는 등 투자 매력이 커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조치로 리츠의 투자 매력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국제유가 30달러 붕괴

미국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이 현지시간으로 16일, 배럴당 28.69달러까지 떨어졌습니다. 전날보다 3달러(9.7%) 정도 하락했습니다 이는 2016년 이후 최저 수준입니다. 

 

▲ 아람코 “초저유가 장기간 지속도 감내할 수 있어..”

사우디 국영기업 아람코의 아민 나세르 CEO는 배럴당 30달러 유가도 편안하다면서 초저유가가 장기간 지속하는 것도 감내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루 1300만 배럴로 생산을 늘리는 것을 검토 중이며, 최대 생산이 4월 이후에도 필요한지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IMF.. “각국의 코로나 19 대응 위해 1조 달러 지원 준비 돼있어,.”

IMF가 각국의 코로나19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1조 달러의 대출을 지원할 준비가 됐다고 밝혔습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첫 방어선으로서 펀드는 유연하고 신속하게 지급되는 도구들을 도입해 긴급하게 필요한 국가들을 도울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보미 기자 qhal03227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