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회 주목! 이리포트] SK증권 한대훈 "불안한 2주, KOSPI 대응방법은?"
[96회 주목! 이리포트] SK증권 한대훈 "불안한 2주, KOSPI 대응방법은?"
  • 손현정 기자
  • 승인 2020.02.21 10:54
  • 최종수정 2020.02.21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손현정 기자]

안녕하세요. 주목! 이리포트 입니다. 강달러 기조와 코로나19 여파로 원/달러 환율이 1,200원까지 근접해있습니다. 중국의 기준금리 인하와 더불어서 우리나라의 금리 인하 가능성도 커지고 있는데요. 오늘 살펴볼 리포트는 저금리, 강달러 기조를 확인한 상태에서 어떤 전략을 짜야할지 제시하고 있습니다. SK증권 한대훈 연구원의 리포트 짚어보시죠.

SK증권 한대훈_다음주 투자전략

제목은 "불안감이 고조될 앞으로의 2주, 그리고 대응방법" 입니다. 한대훈 연구원은 향후 2주에 집중될 경제지표는 부진할 것이지만, 저금리-강달러 기조 속에서 성장주 중심의 매수 기회를 활용해야 한다고 전합니다. 

다음주 주요 이벤트 및 경제지표 발표, 자료: SK증권

그럼 다음주 발표될 주요 경제지표와 이벤트 확인해보겠습니다. 당초 24일 월요일에 개최될 예정이었던 MWC는 코로나19로 행사가 취소되었습니다. 같은 날, 미국 1월 시카고연방 국가활동지수가 발표됩니다.

화요일에는 국내 2월 소비자심리지수가 발표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심리 위축으로 전월(104.2)보다 하락할 전망입니다.

26일 수요일에는 미국 2월 컨퍼런스보드 소비자기대지수가 발표됩니다. 전월(131.6)보다 상승한 132.3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목요일에는 우리나라에서 금융통화위원회가 열립니다. 이번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인하할 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 날 미국에서는 4분기 GDP가 발표됩니다. 그 외 1월 신규주택매매, 1월 내구재 주문 잠정치도 발표됩니다.

28일 금요일에는 미국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총재 연설이 예정되어있습니다. 미국 경제와 통화 정책에 대해 토론할 계획입니다. 또 미국의 1월 도매재고 잠정치가 발표됩니다. 같은 날, 유로존 2월 CPI 잠정치가 발표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유가 하락 기저효과가 물가 상단을 제약할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1월 광공업생산 잠정치가 발표됩니다.

토요일에는 미국에서 2월 미시간대학교 소비자신뢰 확정치가 발표됩니다.

원달러 환율과 코스피, 자료: SK증권

앞서 짚어드린 것처럼 다음주 목요일에 금융통화위원회가 열립니다. 코로나 사태의 여파로 원/달러 환율이 4개월만에 1,200 원에 근접한 상황인데요. 이로써 한국은행의 금리인하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SK증권 한대훈 연구원 역시 2월 금통위에서의 전격적인 금리인하 실현이 가능하다고 판단하는데요. 갑작스럽게 코로나19의 국내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총 100명을 넘어섰고, 사망자까지 발생한만큼 다시금 공포심리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이에 코스피 지수는 2,200 선을 다시 내줬고, 원달러 환율은 급등했습니다.

다음주 발표될 주요 경제지표, 자료: SK증권

월말/월초에 접어들면서 경제지표 발표가 본격화된다는 점 또한 부담스럽다고 판단합니다. 다음주 2월 소비자심리지수가 발표되는데 코로나19 사태의 여파가 여실히 드러날 전망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본격적으로 숫자로 확인할 시간인데요. 코로나 사태가 터지기 전에 가시화되던 경제회복 시그널이 지연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내수 및 수출 경기 부진을 재확인한다는 점은 장기 저금리 기조에도 불구하고 또 한번 증시의 하락압력을 자극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습니다.

신경제 관련 업종의 성과, 자료: SK증권

SK증권은 장기 저금리와 강달러를 예상했습니다. 사실 주식시장 입장에서 강달러는 부담스러운 조건인데요. 하지만 장기 저금리는 성장주에 좋은 환경입니다. 마침 우리나라의 성장주 대부분은 수출주인만큼 ①강달러와 ②코로나19의 여파, ③중국 기준금리 인하 등에 따른 원화약세 압력은 현시점에서 아주 나쁘지만은 않다고 판단합니다. 

경제지표의 발표가 집중될 향후 2주 동안은 투자심리가 위축될 수 있고, 사태의 장기화도 부담스러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저금리 기조와 강달러(원화 약세)가 오히려 공고해지는 만큼 성장주(반도체, ITSW 등)의 매수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오늘 주목! 이리포트 요약합니다.

강달러, 코로나19 여파 -> 원달러 환율 1,200원 근접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
향후 2주에 집중될 경제지표 부진할 전망
저금리, 강달러 기조 속 성장주 중심의 매수 전략

 

지금까지 주목! 이리포트 손현정입니다.

손현정 기자 sonhj1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