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투협, 3개 부문 ‘조직혁신방안’ 발표… 업권 중심‧회장직속 형태 조직개편
금투협, 3개 부문 ‘조직혁신방안’ 발표… 업권 중심‧회장직속 형태 조직개편
  • 박효선 기자
  • 승인 2020.02.04 17:52
  • 최종수정 2020.02.04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 사진=금융투자협회

[인포스탁데일리=박효선 기자] 금융투자협회가 △조직문화 △인사제도 △조직개편 등 협회조직 운영 관련 3개 부문에 대한 광범위한 개선과제를 반영한 '조직혁신방안'을 발표했다.

4일 금투협에 따르면 이번 혁신방안은 회원사 대표이사 및 법률·노무전문가 등 외부인사로만 구성된 혁신TF 위원회에서의 논의를 비롯해 그 하위 혁신TF 실무반에서 직원 대상 설문조사, 건의사항 수렴, 회원사 접점 부서 임원 및 직원 등에 대한 심층 인터뷰 등 다층적인 의견수렴을 통해 개선 필요사항을 도출해 마련됐다.

◇업무기능 중심 조직→ 회원사 업권 중심 조직 전환 

금투협 조직개편. 제공=금융투자협회

우선 협회 조직개편 부문에서 △회원사 중심 부문 대표제 도입 △산업총괄기능 강화 △금융소비자보호/자율규제 기능 강화 △장외시장 육성 △대관 및 입법지원 기능 강화 △교육기능 시너지 제고 △지표관리사무국 신설 등 7가지 과제를 이행할 계획이다.

회원사 중심 부문 대표제를 도입해 ‘업무기능 중심’ 부문 구분에서 ‘회원사 업권 중심’으로 전환하며 부문별 대표 중심의 책임경영체계를 확립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기존 전략경영부문 및 대외서비스부문은 폐지하고, 하부조직을 회장 직속 조직으로 전환해 의사결정체계를 효율화할 방침이다.

또한 ‘산업·시장총괄 부문’ 산하에 ‘산업전략본부’를 신설해 업권 간 이해상충 조정 및 전체 금융투자산업 차원에서의 공통 전략방향 수립 및 대응을 주도(산업총괄부)한다. 세제지원부와 연금지원부는 업계 공통의 세제·연금 이슈를 담당한다.

금융소비자 보호 기능 강화를 위해 투자권유・약관광고 심사 등 관련 업무기능을 ‘소비자보호부’로 일원화해 부서를 확대 개편(약관 광고 심사부는 팀으로 전환)하고, 선제적 자율규제 기능을 수행할 ‘자율규제운영부’를 신설한다.

‘산업·시장총괄 부문’ 산하에는 ‘시장관리본부’ 신설해 장외주식시장(K-OTC)과 채권시장이 안정적으로 육성·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관업무 및 입법지원 기능도 강화한다. 자본시장 혁신과제 등 산적한 입법과제 해소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대외 협상력 강화 차원에서 ‘대외협력부’를 신설하며 기존 대외담당팀을 부서로 전환했다.

아울러 투자자교육사무국을 금융투자교육원으로 이관해 교육 프로그램 연계 등 시너지를 제고하고, 금융거래지표법에 따른 독립적 조직운영을 위해 장외채권수익률 공시 등을 담당할 지표관리사무국을 신설하기로 했다.

◇해사행위 엄정대응‧내부고발 양성화… 인사평가 제도 손질

조직문화 부문은 △조직 신뢰회복 △조직 역동성 제고 △업무 효율성 제고에 역점을 뒀다. 조직 내 근무기강 확립을 위해 해사행위 등에 대한 엄정한 대응 체계를 확립하는 한편 내부고발기능 양성화를 통해 불합리한 제도·관행에 대한 개선을 지속 추진한다.

회원사 및 업무 중심 조직역량에도 집중한다. 이를 위해 차세대 리더급 직원으로 구성된 ‘이노보드(Innovation-Board)’ 신설·운영하며 협회 비전 재정립, 조직문화·인사제도 개선안의 세부 실행방안 마련 및 내부 공감대 형성 등을 주도한다.

임직원의 전문성과 업무역량 강화를 위한 학습 프로그램 강화 및 효율적 업무수행을 위한 협업 활성화도 유도한다.

이 밖에 인사제도 부문에선 △성과보상체계 확립 △인사평가제도 선진화 △인력운용의 효율성 강화를 내세웠다. 일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성과에 따른 보상 차등폭을 확대하고, 열심히 일하는 직원에 대한 평가 우대 및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공정한 인사평가를 위해 평가 주기・대상기간 조정 및 평가체계 개편 등 인사평가 전반에 대한 제도개선도 추진한다. 직위・직무공모제 도입 등을 통한 역량 중심의 보직제 운영 및 계약직 직원・시니어 직원 등에 대한 관리・활용방안도 마련한다.

금투협은 “이번 혁신방안 중 내부의사결정 만으로 추진이 가능한 조직개편 및 관련 인사는 즉시 시행하되 세부방안에 대한 내부 공론화 등 절차가 필요한 인사제도 등은 협의·합의가 완료되는 방안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부서장 및 부서원 후속인사는 조만간 실시할 예정이다.

박효선 기자 hs135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