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회 주목! 이리포트] 대신증권 이동헌 연구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내년 실적 폭발·대규모 수주는 덤"
[37회 주목! 이리포트] 대신증권 이동헌 연구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내년 실적 폭발·대규모 수주는 덤"
  • 손현정 기자
  • 승인 2019.11.18 15:32
  • 최종수정 2019.11.18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주목! 이리포트입니다. 최근 반도체에 이어서 방위산업의 수출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방위개선비 비중도 늘리는 추세인데요. 국내 방위산업 대표 기업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대규모 수주도 부각되면서, 내년 실적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 리포트 짚어보시죠. 대신증권 이동헌 연구원의 리포트입니다.

대신증권 이동헌 연구원 "내년 실적 폭발·대규모 수주는 덤"

제목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내년 실적 폭발·대규모 수주는 덤"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3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는데요. 또 지난 12일~14일동안 NDR을 진행하면서, 내년 실적과 수주에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3분기 실적 서프라이즈
매출액 1조 3,125억원(+26.2% yoy) 영업이익 571억원(+217.2% yoy)
디펜스 K-9 수출 증가, 항공엔진 LTA 마진 개선
올해 충당금 반영이 지속되나 사업부별 턴어라운드 구간 진입

3분기 실적이 또 서프라이즈를 기록할 수 있었던 이유는 디펜스의 수출 증가와 항공엔진의 LTA(장기공급계약) 마진이 개선됐기 때문입니다. 올해 충당금 반영이 지속되겠지만, 사업부별 턴어라운드 구간에 진입하면서 향후 실적개선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화그룹 방산부문의 지배구조를 확인해보시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아래 자회사로 한화디펜스, 한화테크윈, 한화파워시스템, 한화정밀기계, 그리고 최근에 상장한 한화시스템이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매출비중은 방산부문이 53%로 가장 많이 차지 합니다. 그 다음으로 항공엔진, 시큐리티 장비 등인데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방산제품은 주로 군용 완제 엔진, 민항기 엔진부품 등입니다. 

사업부별 주요 현황을 체크해보겠습니다. 최근 한화디펜스의 수출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주요 제품은 기동무기체계, 대공무기체계, 유도무기 발사체계 등입니다. 이번 3분기에는 K-9 자주포 외 수출이 크게 증가했는데요. 향후 인도, 호주, 사우디, UAE 등의 수주도 기대됩니다.


한화테크윈은 최근 중국법인을 철수하고 베트남 시장을 더 공략하고 있습니다. 한편 미주 판매가 3분기 연속 늘어나고 있고, 중국 CCTV업체 규제의 반사이익 영향을 받았습니다. 또한 내년부터 와이즈넷7의 신제품 출시도 기대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자회사 중 한화시스템도 주요 방산업체입니다. 당사는 상장 후 40일까지 보고서 작성이 금지되어서 기간 완료 후 커버리지를 개시할 예정입니다.

방산 다음으로 항공엔진이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 9월 말 EDAC 미국 업체를 인수하면서,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엔진 분야에선 LTA 이익률이 개선되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최근 롤스로이스와의 수주도 계약기간이 2045년까지인데, 중장기적으로 추가 부품 수주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화파워시스템의 경우 대표적인 항공엔진 제품을 생산합니다. 매출과 이익이 4분기에 몰리는 계절성이 있고, 전방업체들의 연말 투자도 기대된다고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기계 사업분야에는 한화정밀기계가 있습니다. 보통 계절적으로 2분기가 좋은데요. 방산이나 항공엔진 분야에 비해 내년 실적 개선은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이런 가운데, 글로벌 방산기업들의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 방산주들의 주가 흐름이 강한데요. 록히드 마틴 등 신고가를 경신하는 모습도 포착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방위산업 예산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만큼, 국내 방산기업들의 흐름도 함께 주목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오늘 주목! 이리포트 요약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3분기 어닝서프라이즈 
내년 항공엔진, 한화테크윈, 한화시스템 성장 기대
한화디펜스 대규모 수주 기대
글로벌 방산기업 주가 상승 추세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53,000원 유지

 

지금까지 주목! 이리포트 손현정이었습니다.

[인포스탁데일리=손현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