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회 주목! 이리포트] 하나금융투자 이재만 연구원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내줘야 한다"
[9회 주목! 이리포트] 하나금융투자 이재만 연구원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내줘야 한다"
  • 인포스탁데일리
  • 승인 2019.10.07 12:12
  • 최종수정 2019.10.14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나리오1 스몰딜도 없을 경우 - 금리인하 확률 증가, 성장주
시나리오2 스몰딜이 있을 경우 - 지표호전 가능성, 화학, 철강, 기계, 자동차
퀀트전략 - 역발상 전략 유효, 기관 순매도 + 주가 급락 종목

안녕하세요. 주목! 이리포트입니다. 미중 고위급 협상이 이번주에 예정돼있습니다. 스몰딜이라도 성사될 수 있을지가 관건인데요. 또한 미중 무역협상 결과에 따라 이번달 FOMC회의에서의 금리 향방도 결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하나금융투자 이재만 연구원의 리포트 주목해보겠습니다.

하나금융투자 이재만 연구원_"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내줘야 한다"

제목은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내줘야 한다" 입니다. 제목만 보면 어떤 뜻인지 확 와닿진 않는데요. 일단 하나금융투자의 화수분 전략은 주로 월요일마다 이재만 연구원이 내놓는 리포트입니다.

이재만 연구원은 주식 전략가, 스트래터지스트로서 시장 전반에 대한 자산 전략을 제시하는데요. 이번주에 있을 미중 무역협상을 두고,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내줘야 한다'는 전략 제시하고 있습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 드리면, 전자는 미중무역협상, 후자는 Fed의 금리인하를 의미합니다. 즉, 미중 무역협상의 결과가 Fed의 금리 방향성이 함께 긍정적으로 갈 수는 없다는 뜻이겠죠? 하나가 좋게 나오면, 하나는 내줘야하는 겁니다.

미중 무역분쟁과 관련된 이슈 발생시 코스피 반응

미중 무역협상 고위급 회담은 오늘 10일에서 11일에 재개됩니다. 무역분쟁의 카테고리는 네 개로 나눌 수 있는데요. 과거의 과정을 비춰봤을 때, 협상 타결과 결렬/ 그리고 관세부과 언급과 실제 관세부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무역분쟁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코스피는 당연히 반응을 하는데요. 가장 큰 악재로 타격을 줬던 경우는 '관세부과 언급'에 해당합니다. (당일 코스피 평균 수익률 -1.3%, 이후 5영업일 평균 수익률 -1.3%)

그 다음으로 안 좋은 게 ‘협상 결렬’(-0.4%, -0.7%)이고요. 실제 ‘관세부과’(+0.4%, +0.2%)는 코스피에 큰 영향이 없었습니다. 

당연 하겠지만 ‘협상 타결’(+0.7%, -0.2%)은 단기 호재였습니다.

시나리오1. 스몰딜 없을시, 기준금리 인하_하나금융투자

이처럼 협상 결과가 좋을 때보다 안 좋을 때 코스피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큽니다.

그럼 이번 무역협상의 결과를 예상해보면요. 먼저 첫번째 시나리오, 스몰딜 마저 없을 경우입니다. 하나금융투자 이재만 연구원은, 이 시나리오가 전개된다면, 단기적으론 악재겠지만, 오히려 10월 금리인하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현재 연내 금리 두차례 인하는 49% 확률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10월과 12월 둘 다 금리인하가 단행될 것으로 예상하는게 약 50%인 겁니다. (실제로 지난주에 확률은 더 올라간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정확한 수치는 계속 지켜봐야 함)

그리고 한 차례만 금리를 인하할 거란 확률은 42%입니다. 그런데 이번주에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에서 결과가 다소 부정적일 경우엔 49%였던 두차례 인하 확률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입니다.

시나리오1. 스몰딜 없을시, 성장주

또한 이재만 전략가는 해당 시나리오 하에서, 시중금리 하락으로 인해 성장주 강세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최근 2년간 금리 하락기에 미국 FAAG, IT S/W는 성장주의 역할을 했는데요. 가치주대비 성장주의 상대강도가 더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 시장에선 최근 상대적으로 주가 회복이 더딘 IT S/W업종이 부각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성장주, 2차전지 관심_하나금융투자

국내시장는 5G, 핀테크, 반도체 및 시스템반도체, 2차전지 등이 성장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2년간 이들 업종의 매출 증가세도 나타나고 있는데요. 하나금융투자는 이중에서 올해 상대적으로 주가가 덜 오른 2차전지 관련주가 관심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시나리오2. 스몰딜 있을시, 對중국 관세 부과 유예

자 그럼, 다음은 이번주에 있을 미중 무역협상에서 스몰딜이 성사될 경우입니다. 당연히 시장은 단기적으로 호재로 받아들일텐데요. 단 앞서 경험을 확인하셨듯이, 악재보다는 호재가 상대적으로 영향이 미미한 편입니다. 

일단, 스몰딜이 있을 경우, 중국산 제품에 부과했던 관세를 유예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이 시나리오에선 당초 11/19일까지 유예됐던 중국 화웨이 규제안의 기간이 더 연장될 가능성을 제기합니다. 또한 당장 오는 15일과 12월 15일에 예정돼 있는 관세를 연기 또는 관세율을 조정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시나리오2. 스몰딜 있을시, 미국 경기지수 반등

또 해당 시나리오 하에서는 향후 기업 체감경기지수가 반등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최근에 굉장히 부진하게 나온 ISM제조업지수, 서비스업지수가 반등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런데 이렇게 되면. 금리인하는 어떻게 될까요? 

이재만 연구원은 경기지표가 잘 나오게 되면, 기준금리 인하 횟수와 확률이 축소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합니다. 정말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내줘야 하는 상황인 셈입니다.

미중 무역분쟁 전후 외국인 스탠스 변화

여기서 투자자들이 할 수 있는 건 미중 무역분쟁 전후 외국인 스탠스 변화를 체크하는 건데요. 미/중 무역분쟁이 확대된 작년부터 올해까지 외국인 순매도로 전환된 업종에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고 전합니다. 화학, 철강, 기계, 자동차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런 가운데 같은 하나금융투자에서 오늘 퀀트 전략 리포트가 나왔습니다. 이경수 연구원의 리포트 참고해보면요.

바야흐로 ‘빈집’ 투자(역발상 전략)의 전성기가 도래했다고 봤습니다. 최근 3개년을 살펴보면 1)10월부터 연말까지 기관 수급 순매도강도 상위와 주가 이격도 하위 등 역발상 전략이 매우 유효하다고 전했는데요. 2)기존 포지션 중 차익에 대한 실현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3)내년 턴어라운드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면서 기존 루저(기관 순매도 집중과 주가 급락) 종목군에 대한 관심이 나타나는 시기라고 판단했습니다. 

특히 '빈집' 투자는 5~6월과 10~12월(연말)에 성과가 집중되는 특성이 있다고 합니다.  

지금 보시면 성과는 11월에 가장 큰 것으로 확인이 되는데요. 빈집 투자는 올해 연말 뿐 아니라 내년에도 핵심 유망 스타일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습니다. 기존 소외주는 급등하는 경향이 높고 급등주는 상대적으로 시세가 덜 나는 움직임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빈집’ 스타일의 강세 핵심 논리라고 전합니다.

역발상 투자 업종/종목_하나금융투자 이경수 연구원

 그럼 역발상을 노리기 좋은 턴어라운드 대상을 찾는게 중요할텐데요. 현재 기관 수급이 많이 비어있고 내년 성장률이 턴어라운드되는 업종은 항공과 디스플레이, 정유, 화학, 화장품 정도로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주 롱숏전략 유효한 종목으로는 애경산업, 에어부산, 무학, 현대일렉트릭, NEW, 티웨이항공, 와이지엔터, 서울옥션, 에스디생명공학, 대림산업, 하나투어, 에코프로비엠 등을 꼽았습니다.

오늘 주목! 이리포트 요약해보면

1) 시나리오1. 스몰딜 없을시, 금리인하 가능성↑->성장주 주목
2) 시나리오2. 스몰딜 있을시, 금리인하 가능성↓->외국인 스탠스 변화 체크 필요합니다.
3) 퀀트 전략 - '빈집' 투자가 유효
4) 내년 턴어라운드 기대 업종: 항공, 디스플레이, 정유, 화학, 화장품 등
5) 관심종목: 애경산업, 현대일렉트릭, 에어부산, 에코프로비엠

지금까지 주목! 이리포트 손현정이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