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럿3회 주목!이리포트] KB증권 김동원 "삼성, 최대 규모 대형 OLED 투자 예상"
[파일럿3회 주목!이리포트] KB증권 김동원 "삼성, 최대 규모 대형 OLED 투자 예상"
  • 손현정 기자
  • 승인 2019.09.25 13:11
  • 최종수정 2019.11.07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손현정 기자] 안녕하세요. 주목 이리포트 손현정입니다. 삼성이 LCD라인을 중단하고, 퀀텀 닷 OLED 라인에 투자할 거란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삼성이 밝힌 공식적인 뉴스는 아니고, 한 언론매체의 보도를 통해 전해진 뉴스인데요. 그런데 투자 규모까지 구체적으로 제시되면서, 이에 대한 시장의 기대는 더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 주목 이리포트는 이 이슈와 관련해 살펴보겠습니다. KB증권 김동원 애널리스트의 리포트입니다.

삼성, 최대 규모 대형 OLED 투자 예상 (KB증권 김동원 연구원 리포트)
삼성, 최대 규모 대형 OLED 투자 예상 (KB증권 김동원 연구원 리포트)

 

제목은 '삼성, 최대 규모 대형 OLED 투자 예상' 입니다. 오늘 오전에 갓 나온 따끈따끈한 리포트구요. 먼저 리포트 앞부분을 보시면, 어제 언론에서 보도한 내용을 요약해주고 있습니다. 또 디스플레이 전반적인 업황에 대해선 긍정적인 의견을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삼성, 13조원 규모 QD-OLED 투자 전망
삼성, 13조원 규모 QD-OLED 투자 전망

삼성디스플레이는 10월 쯤 충남 아산 탕정에 13조원 규모의 QD-OLED 투자를 공식화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대형 OLED 투자 규모로는 역대 최대 규모이며, 향후 충남 아산 8.5세대 LCD 라인은 QD-OLED로 순차적 전환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다만 삼성디스플레이는 이 같은 보도에 대해 투자금액이 확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13조원 QD-OLED 투자, 대형 OLED 투자로 역대 최대
13조원 QD-OLED 투자, 대형 OLED 투자로 역대 최대

향후 삼성디스플레이가 QD-OLED 라인에 13조원을 투자한다면, 대형 OLED 투자로는 역대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표를 보시면, 이는 2년전 중소형 OLED에 투자했던 13조 5천억원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KB증권 김동원 애널리스트는 향후 삼성디스플레이가 대형 OLED TV 패널 시장에서 LG디스플레이와 경쟁하기 위해 10.5세대 또는 11세대 이상 초대형 QD OLED 라인에도 추가 투자할 가능성도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 QD-OLED 밸류체인
삼성디스플레이 QD-OLED 밸류체인

삼성디스플레이 QD-OLED 투자로 OLED 장비와 소재 업체들은 큰 폭의 신규수주 확보와 매출액 증가가 기대되고 있는데요. 삼성디스플레이의 관련 밸류체인을 확인해보시죠. NH투자증권 고정우 연구원 리포트를 참고했습니다.

먼저 전공정 부분에서 증착, 열처리, 식각 관련 기업은 원익IPS, 아이씨디가 있습니다. 퀀텀닷 소재와 OLED소재에는 한솔케미칼과 덕산네오룩스가 있고요. 물류 자동화 기업엔 에스에프에이와 로체시스템즈가 있습니다. 그리고 후공정 검사 관련 기업에는 HB테크놀로지와 제이스텍, 영우디에스피가 있습니다.

최근 1개월내 QD OLED 관련 리포트 (자료: 에프앤가이드)
최근 1개월내 QD OLED 관련 리포트 (자료: 에프앤가이드)

사실 삼성의 QD OLED의 투자는 증권가에서 지속적으로 기대하고 관심을 갖고 있는 부분입니다. QD OLED라고 검색했을 때, 최근 한달 동안만 나온 종목 리포트가 꽤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앞서 삼성 밸류체인으로 언급해드린 에스에프에이 한솔케미칼 아이씨디 등에 대한 긍정적인 리포트가 제시되고 있습니다.

오늘 KB증권 김동원 애널리스트의 주목 이리포트 요약합니다. 1)삼성디스플레이의 13조원 규모 QD-OLED 투자 전망됩니다. 2)삼성디스플레이의 향후 LCD 라인은 QD-OLED 라인으로 순차 전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OLED 장비·소재 등 관련 업체들은 큰 폭의 신규수주와 매출액 증가 기대됩니다. 최선호주로는 삼성전자, 에스에프에이, 한솔케미칼을 꼽았습니다. 

지금까지 주목 이 리포트 손현정이었습니다.

손현정 기자 sonhj10@naver.com


리포트 본문은 아래에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