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DLS 사기 판매 혐의’ 우리은행 형사고발
시민단체, ‘DLS 사기 판매 혐의’ 우리은행 형사고발
  • 박효선 기자
  • 승인 2019.08.23 18:03
  • 최종수정 2019.08.23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은행에서 판매한 DLF 상품. 

[인포스탁데일리=박효선 기자] 키코공동대책위원회(이하 키코공대위)와 약탈경제반대행동, 금융정의연대, 금융소비자연맹 등 시민단체가 우리은행을 검찰에 고발했다.

키코공대위‧약탈경제반대행동‧금융정의연대는 23일 서울중앙지검에 해외금리연계형 파생결합상품(DLS·DLF) 사기판매 혐의로 손태승 우리은행장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들 단체는 “우리은행이 고객에게 판매한 DLF상품의 평가손실이 원본 전액에 이를 우려가 크다”며 “피해액이 1266억원 전액 상당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또한 “DLF가 ‘초고위험 금융상품’임에도 우리은행은 이 모든 사실을 고의로 숨기고 ‘저위험상품’ 내지 ‘안전자산’인 것처럼 피해자들을 속였다”며 “이번 사건 피해자들 중 상당수는 60‧70대로 은행 PB들의 이야기를 믿고 노후자금, 은퇴자금으로 마련한 전 재산을 투자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키코공대위 등은 손태승 금융지주회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사기)죄로 검찰에 고발했다.

한편 이날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손태승 회장을 비롯해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윤종규 KB금융 회장, 조용병 신한지주 회장, 김광수 농협금융지주 회장과 비공개 조찬 회동을 갖고 DLS·DLF 사태에 대한 우려를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DLS·DLF 대규모 손실 관련 “금감원 검사를 토대로 종합적으로 판단토록 하겠다”면서도 “은행이 전액손실을 볼 수 있는 상품을 판매한 것에 대한 지적은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높은 수익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투자자들에게 줄 수 있다는 양면성도 있다”고 밝혔다.

박효선 기자 hs135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