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812 오전 경제써머리] 트럼프, '화웨이와 거래 중단' 외
[190812 오전 경제써머리] 트럼프, '화웨이와 거래 중단' 외
  • 전예지 기자
  • 승인 2019.08.12 10:44
  • 최종수정 2019.08.12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화웨이)
사진=화웨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화웨이와의 거래를 끊겠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9월 예정된 양국의 협상과 관련해서도 “중국이 어떻게 나올지 두고 보자”면서 “하지 않아도 좋다”고 위협했습니다.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정책국장이 CNBC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미국의 관세 영향을 상쇄하기 위해 위안화를 절하시키면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무역협상은 계속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미국 국채가격이 무역긴장 여파로 다시 상승했습니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장보다 0.002%포인트 하락한 1.708%를 기록했습니다. 30년물 수익도 전날보다 0.005%포인트 하락한 2.225%를 나타냈습니다.

▲미국 7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전월 대비 0.2% 상승하면서 월가 예상에 부합했습니다.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PPI는 전월 대비 0.1% 하락하며 당초 예상치였던 0.1% 증가를 하회했습니다.

▲파이퍼 제프리의 크래이그 존슨 수석 시장 분석가가 최근 금값의 가파른 상승세에 대해 “이번 랠리에 뛰어들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존슨 분석가는 “시장이 앞서나가기 시작했다”면서 “ETF가 약 130달러까지 조정받는 것을 기다렸다가 매수할 것”을 권했습니다.

▲정부가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도입을 위한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을 오늘 발표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분양가 상한제 도입으로 최근 서울 강남 등 일부지역 재건축, 재개발 단지에서 시작된 집값 상승 추세를 다시 한 번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에게 여성 비하 발언, 막말이 담긴 영상을 강제로 시청하게 해 논란을 일으킨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이 지난 11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대국민 사과했습니다. 국민을 향해 사죄의 뜻을 밝히면서 회사 경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가 최대 10개월 어치의 반도체 소재를 벨기에에서 확보했다는 일본 닛케이 신문 보도에 인용된 박재근 한양대 교수가 '완전한 오보'라고 직접 밝혔습니다.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장을 맡고 있는 박 교수는 “닛케이 기자와 통화하거나 만난 적이 없다”면서 “닛케이 측에 오보를 정정해달라고 공식적으로 항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국 경제의 잠재성장률이 현재 2%대 중반에서 1%대까지 추락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11일 보고서에서 한국의 잠재성장률은 2.5%로 추정된다면서 2021년에서 2025년 사이 2%대 초반, 이후에는 1%대로 낮아질 수 있다고 예측했습니다.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노동 투입 감소와 투자 부진 등을 이유로 꼽았습니다.

▲오늘의 주요 일정

- 국토교통부가 오전 11시 민간택지분양가 상한제를 발표합니다.

-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오후 2시 LG디스플레이 파주 공장에서 디스플레이 업종 현장방문 간담회를 진행합니다.

- 통계청이 2018년 일자리행정통계 임금근로자 부채를 내놓습니다.

-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오전 8시 서울 은행회관에서 금융감독혁신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정보통신분야 영향 점검회의를 개최합니다.

- 한국경제연구원은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소재, 부품산업, 한일 격차의 원인과 경쟁력 강화방안’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 넷마블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각각 오후 2시와 4시에 2분기 실적을 발표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