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805 오전 경제써머리] 원‧달러 환율 2년 7개월만 '1200원'선 돌파 외
[190805 오전 경제써머리] 원‧달러 환율 2년 7개월만 '1200원'선 돌파 외
  • 전예지 기자
  • 승인 2019.08.05 10:39
  • 최종수정 2019.08.05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원달러 환율이 2년 7개월만에 1200원선을 돌파했습니다. 전 거래일 대비 5.6원 오른 1203.6원에 출발하며 2017년 1월 9일 이후 장중 고가 기준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미중 무역 분쟁의 확대와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한 갈등이 커지면서 안전 자산에 대한 선호가 강해진 것으로 풀이됩니다. 현지시간 2일 달러인덱스는 전 거래일보다 0.07% 오른 98.07을 기록하면서 연일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유럽연합(EU)과 미국산 소고기 수출 확대에 합의했습니다. 무역대표부의 설명에 따르면 이번 협정으로 매년 미국의 무관세 소고기 수출 규모는 1억5000만달러에서 4억2000만달러로 세 배가량 늘어날 예정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부채한도를 2년간 연장하고 재정지출 한도를 확대하는 내용의 법안에 서명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연간 재정적자는 1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3천억 달러 어치의 제품에 대해 10%의 관세 부과를 결정하면서 연방기금 선물시장에서 9월 금리인하 가능성에 대한 베팅이 대폭 늘었습니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51%에 불과했던 인하 확률이 2일 98%로 급증했습니다.

▲신용평가기관 무디스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배제한 결정이 한국 기업 신용도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다만 “단순히 행정적 차원에서 소재공급을 지연시키는 데 그친다면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추가 제재가 있다면 중대한 수준으로 번질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100개 전략적 핵심 품목을 선정하고 집중적으로 투자해 최대 5년 이내 공급 안정을 이루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소재, 부품, 장비 분야에 적극 투자하고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방안을 추가로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국내에서 장기간 담합행위를 한 일본 자동차 부품사 4곳을 적발해 92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고 밝혔습니다. 미쓰비시전기, 히타치, 덴소, 다이아몬드전기 등으로 이중 담합을 주도한 미쓰비시전기와 히타치는 검찰에 고발됐습니다.

▲바이오 벤처기업 신라젠이 지난 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바이러스 기반 면역항암제 ‘펙사벡’의 임상 3상 조기 종료를 선언했습니다. 문은상 대표는 유감의 뜻을 표하면서도 펙사벡의 항암효과에 대해선 확신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간암 임상만 중단된 것”이라며 “신장, 대장, 유방 등 다른 종류의 암에 대한 유효성 검증을 계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코스닥 이전상장 예정인 아이엘사이언스가 최근 디스플레이 상하부 패널 부착 공정에 사용되던 쿼츠렌즈를 대체할 수 있는 실리콘렌즈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회사 측은 “실리콘렌즈는 연성 재질로 파손 없이 상부 기판과 하부 기판을 정확히 정렬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오는 6일 오후2시 여의도 국회의원 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김선동 자유한국당 의원과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주최로 ‘감세를 통한 경기부양이냐?, 증세 중심의 재정확대?’를 주제로 토론회가 열립니다. 이형진 인포스탁데일리 편집국장이 진행하는 이번 토론회에는 최양오 현대경제연구원 고문이 발제를 맡았고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종석 자유한국당의원, 정우용 한국상장사협의회 전무, 황성현 인천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최양오 현대경제연구원 고문이 토론자로 나섭니다. 토론회에서는 논쟁이 계속되고 있는 법인세 인하도 주요 안건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 오늘의 주요 일정

- 공정거래위원회가 한진중공업 불공정하도급 거래행위 제재를 오전 12시에 발표합니다.

- 고용노동부가 오전 11시 최저임금 브리핑을 진행합니다. 정부는 이날 최저임금위원회가 의결한 내년도 최저임금을 시간당 8590원으로 확정하고 정부 고시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은 오후 2시 수석보좌관 회의를 개최합니다.

- 롯데케미칼과 SKC가 오후 4시 올해 2분기 실적을 콘퍼런스콜을 통해 발표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