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코 공대위 "은행들, 일성하이스코 공장 매각 멈추고 분쟁조정 협조해야"
키코 공대위 "은행들, 일성하이스코 공장 매각 멈추고 분쟁조정 협조해야"
  • 박효선 기자
  • 승인 2019.08.05 11:00
  • 최종수정 2019.08.05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성하이스코 홈페이지 화면.

[인포스탁데일리=박효선 기자] 유암코가 ‘키코(KIKO·파생금융상품) 사태’ 피해 기업 중 하나인 일성하이스코의 공장 매각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지며 키코 공동대책위원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키코 공동대책위원회는 "은행들이 유암코를 앞세워 금감원 키코분쟁조정 4개 기업 중 하나인 일성하이스코를 공중분해 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그 일환으로 일성 울산 공장 매각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5일 밝혔다.

은행들이 금감원의 키코 분쟁조정 결과를 앞두고 분쟁조정 대상을 한 곳이라도 줄이기 위해 유암코를 통해 키코 피해 기업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유암코는 국민‧신한‧하나‧농협‧우리‧기업은행 등 은행들이 공동출자해 설립한 부실채권 및 기업구조조정 전문회사다. 

키코 공대위에 따르면 지난해 일성하이스코는 4년7개월 만에 법정관리를 졸업하고 경영정상화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올 들어 해외수주를 따내기도 했다.

그런데 3개월 전 유암코가 인수 희망자들을 이끌고 일성 울산 공장을 방문한 것으로 파악됐다. 시점은 금융감독원이 키코 분쟁조정 결과를 발표하기 전이었다.

공대위는 “유암코는 기존에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뒤집고 돌연 멀쩡한 일성의 손발을 자르겠다고 나섰다”면서 "유암코가 돌변한 시점은 키코 분쟁 조정이 재이슈화되던 때와 일치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로 수출기업 보호가 절실한 상황에 은행들은 오히려 수출업체인 키코 피해 기업들을 옥죄고 있다”며 “은행은 매각 시도를 멈추고 분쟁조정에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효선 기자 hs135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