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회계개혁 정착지원단 1년간 운영
금융위, 회계개혁 정착지원단 1년간 운영
  • 황진욱 기자
  • 승인 2019.04.17 11:31
  • 최종수정 2019.04.17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계개혁 정착지원단 운영 계획. 사진=금융위원회

[인포스탁데일리=황진욱 기자] 금융위원회가 기업의 회계처리 역량 강화를 위해 ‘회계개혁 정착지원단’을 앞으로 1년간 운영한다.

금융위는 17일 회계개혁의 연착륙을 위한 관계기관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최근 엄격해진 회계기준에 감사의견 비적정을 받는 상장사가 증가하면서 우리 기업의 회계처리역량이 아직 부족하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감사의견이 비적정인 상장사의 수가 지난해보다 상당히 늘어나 약 2조7000억원의 자금이 원활하게 거래되지 못하게 된 상황은 우리 자본시장에 대한 신뢰 측면에서 엄중하게 받아들여야 할 부분”이라며 “금융위 자본시장정책관을 중심으로 관계기관이 ‘회계개혁 정책지원단’을 구성해 앞으로 1년간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상장사협의회와 코스닥협의회, 코넥스협의회, 공인회계사회는 각각 전담팀을 구성해 현장 의견을 청취하고 현장 모니터링 결과를 정착지원단에 전달하기로 했다.

또 ‘중소기업을 위한 내부회계관리제도 모범규준‘도 마련하기로 했다. 우리 기업의 내부회계관리기준이 그동안 느슨하게 운영되어 온 이유를 관련 모범기준이 대기업 위주로 만들어져 실질적으로 중소기업은 회계제도를 형식적으로만 지켜 왔다는 이유에서다.

아울러 금융위는 기업과 외부감사인 간에 충분한 소통을 위해 회계법인의 연중 ‘상시감사’ 시스템을 구현하기로 했다. 또 중요한 회계 이슈에 대해서는 투자자 보호를 위해 재무제표 주석이나 감사보고서 등을 통해 신속하게 공시되는 방안도 논의된다.

김 부위원장은 “비적정 감사의견의 증가에 따른 시장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감사인, 투자자 간의 의사소통을 활성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기업 내부감사기구와 외부감사인은 중요한 회계 이슈를 감사계획 단계부터 선별·검토 등을 통해 수시로 의견을 교환해 기말 감사부담을 완화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황진욱 기자 arsenal10@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