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터뷰] 백재현 리더스경제 대표 “부산 ‘금융허브’ 도약 위해선 지역 경제와 유기적 연계 절실”
[人터뷰] 백재현 리더스경제 대표 “부산 ‘금융허브’ 도약 위해선 지역 경제와 유기적 연계 절실”
  • 성동규 기자
  • 승인 2019.04.04 08:08
  • 최종수정 2019.04.04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재현 리더스경제신문 대표. 사진=인포스탁데일리

[부산= 인포스탁데일리/ 대담= 이형진 선임기자, 정리= 성동규 기자] 부산은 지난 2009년 1월 해양 및 파생금융의 중심을 표방하며 금융중심지로 지정됐다. 그 이후로 10년. 애초 기대보다 속도가 조금 더디지만 부산은 분명히 금융공기업과 금융회사 등 인프라가 직접된 금융 도시로 성장했다.

이제 부산은 국내를 넘어 ‘동북아 금융허브’로 도약하기 위해 앞으로 10년을 준비하고 있다. 동남권 유일의 일간 경제신문인 리더스경제신문의 백재현 대표는 미래를 향해 새로운 발걸음을 내디디려는 부산에 가장 필요한 것을 무엇으로 봤을까.

백 대표는 3일 인포스탁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중앙정부는 지역 경제와의 유기적 연계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이 절실하다”고 역설했다. 이는 금융중심지 조성 사업 초기 정부가 금융공기업을 이전하면서도 금융중심지 발전 전략은 절대적으로 부족했다고 꼬집는 말이었다.

실제로 부산은 지난 10년간 어떤 금융회사도 유치하지 못했다. 기업의 활동이 왕성해 인적 물적 자본이 집적되면서 금융생태계를 갖춰야 하는데 GRDP(지역내총생산) 비중 이 전국 6%에 불과한 부산에 중개할 만한 금융 물량 자체가 없었던 탓이다.

이전 공공기관도 주요 목적 사업의 성격상 민간 금융 비즈니스로 확장하기가 어려워 금융 발전의 낙수 효과와 일자리 창출도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백 대표는 “우선 공공기관과 그 종사자들이 그 지역의 문화와 어울리고 녹아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복합적인 접근과 해법을 찾아야 한다”면서 “그런 관점에서 보면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한 전담 부서가 국토교통부라는 점을 생각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공기관의 물리적 이전에서 그치지 않고 지역 경제 생태계와 유기적 연결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예를 들어 현지 대학과의 긴밀한 유대를 통해 실제 고용으로 연결되게 하고 그것이 쌓여 비로소 지역 경제의 일부로 자리 잡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금융업체의 유치는 결국 ‘인센티브’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백 대표는 “금융시장은 수도권에 몰려 있고 여전히 주요 정책 기능이 수도권에 치우쳐 있다”며 “게다가 지방에는 상대적으로 고급 인력의 풀도 부족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결국 정부와 지자체가 긴밀히 소통해 업체들을 대상으로 과감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정책을 수립해야한다”면서 “파격적인 조건의 부지 제공, 고용보조금이나 설비투자 보조금 지급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부연했다. 

백재현 리더스경제신문 대표. 사진=인포스탁데일리
백재현 리더스경제신문 대표. 사진=인포스탁데일리

다음은 백 대표와의 일문일답.

 Q. 리더스경제는 부산경상지역의 대표 경제지로 알려졌다. 해당 지역의 경제 상황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나?

A. 현재 지역 경제 침체가 악화되고 있다. 이런 탓에 지역 경제를 이끌어가는 제조업 창업이 최근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지표도 갈수록 악화하는 추세다. 산업 구조를 도소매 제조업 중심에서 지식 기반 산업으로 변경할 시기가 됐다. 

특히 부산은 금융중심지로 서의 기반이 갖춰진 곳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의 기술로 무장, 매력적인 금융산업 도시로 변모해야 한다. 

Q. 부산에는 정부의 금융중심지 조성 사업에 따라 증권거래소와 수많은 경제 관련 공공기관이 이전한 것으로 알고 있다. 공공기관 지방 이전 성공적이라 보는가?

A. 아직 실패나 성공으로 얘기할 수는 없다. 경제적 파급효과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하지만 낭비 요소도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물리적 이전에서 그치지 않고 지역의 경제 생태계와 유기적 연결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효과를 키워 나가야 한다. 

예컨대 현지 대학과의 긴밀한 유대를 통해 실제 고용으로 연결되게 하고 그것이 연륜이 쌓여야 비로소 지역 경제의 일부로 녹아 들어갈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Q. 경제 관련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 정책이 더 확장적으로 성공하려면 어떤 정책적 지원들이 더 필요하다고 보는가?

A. 지역 경제와의 유기적 연계를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한 전담 부서가 국토부라는 점도 생각해볼 점이다. 산업의 관점에서 보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 지역인재 의무 채용비율을 좀 더 높일 필요도 있다. 

한발 더 나아가면 이전 기관과 그 종사자들이 그 지역의 문화와 어울리고 녹아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더욱 복합적인 접근과 해법을 찾아야 한다. 직장을 따라 가족이 함께 이전하지 못하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그 속에는 교육, 정주 여건, 문화 등 다양한 이유가 있다. 

Q. 최근 지방자치단체의 기업 유치전이 치열하다. 그런데도 기업들은 수도권 주변에 투자하고 싶어 한다. 유력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어떤 면에 더 집중해야 한다고 보나?
A. 시장이 수도권에 몰려 있고 여전히 주요 정책 기능이 수도권에 치우쳐 있다. 게다가 지방에는 상대적으로 고급 인력의 풀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렇다 보니 기업들은 자연히 천안 이남으로는 입지를 꺼린다.

결국, 지자체가 기존 토착 업종과 연계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업종의 업체들을 대상으로 과감한 인센티브를 제공해서 적극적으로 유치해야 할 것이다. 파격적인 조건의 부지 제공, 고용보조금이나 설비투자 보조금 지급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형진 선임기자 magicbullet@infostock.co.kr

성동규 기자 dongkuri@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