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 급락은 없을 것… 해외 부동산도 관심 가져야”
“부동산 시장, 급락은 없을 것… 해외 부동산도 관심 가져야”
  • 안호현 전문기자
  • 승인 2019.01.31 08:14
  • 최종수정 2019.02.01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양오 현대경제연구원 고문은 2일 “전·월세상한제 도입과 같은 집값에 대해 시장에 효과적인 부동산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사진= 픽샤베이
사진=픽사베이

[인포스탁데일리=안호현 전문기자] 지난해 말부터 수도권 일부와 지방을 중심으로 부동산 시장에 냉각기가 찾아오고 있다. 현 정부의 연이은 부동산 대책 때문인데, 장기적으론 부동산 시장이 폭락에 가까운 시세 하락을 맞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제기됐다.

30일 김종효 인포스탁데일리 부장은 팟캐스트 방송 ‘최양오의 경제토크 by 인포스탁데일리’에 출연해 “가계부채 부담에 역전세난까지 오면 부동산 시장이 무너지지 않겠냐는 게 비극적 시나리오지만, 어느 정부든 부동산 시장이 무너지는 것을 반기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김 부장은 “현 정부 기조기 부동산 누르는 것이더라도, 정치적 요인으로 부동산 시장이 급락하면 현 정부 지지율은 바닥까지 떨어질 것”이라며 “정부로서도 결국 언젠가는 부동산 시장을 부양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강남을 포함한 대부분 사람들이 선호하는 지역의 부동산 수요는 우리나라 경제가 나빠지지 않는 한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며 “실물경기가 활발하게 움직이는 쪽, 새로운 트렌드를 탈 수 있는 지역 등에 확실한 목표를 잡고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주장은 최근 정부의 부동산 추가 대책과도 맞물려있다는 점에서 예의주시할 만 하다. 30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일부 지방 부동산 활력을 위해 인위적 부양조치가 아닌 지역별 맞춤형 보완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9.13대책’으로 부동산 가격이 꺾인 지 4개월 만의 발표다.

홍 부총리는 “정부로서는 지방 부동산 활력을 위해 인위적인 부양을 노리는 부동산 대책을 생각하지 않는다”며 “다만 일부 심각한 우려가 있는 지방자치단체에 한해 지역별 맞춤형 보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종효 부장은 “시장 침체 시그널이 돌면 정부가 부동산 정책 기조를 바꿀 것이고, 이에 대해 민주당 내에서도 변화를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며 “도심재생 정책만 하더라도 특정 지역을 찍어서 ‘여기는 어떻게 개발한다는 식의 정책을 본격적으로 밀어붙일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해외 부동산 자산 투자도 추천됐다. 김 부장은 “국내 부동산 고민하는 것보단 해외 부동산,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또는 일부 이머징 국가들 투자 방법이 있다면 그쪽에 투자하는 게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안호현 전문기자 ahh@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