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인프라 정책, 달러 강세 이끌 것”
“미국 인프라 정책, 달러 강세 이끌 것”
  • 안호현 전문기자
  • 승인 2019.01.30 08:30
  • 최종수정 2019.01.31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을 지닌 11월 중간선거에서 미국 공화당이 압승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왔다.<사진=백악관 홈페이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인프라 투자 계획이 실현될 경우 달러 약세보단 오히려 강세가 이어질 것이란 주장이 제기됐다.사진=백악관 홈페이지

[인포스탁데일리=안호현 전문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인프라 투자 계획이 실현될 경우 달러 약세보단 오히려 강세가 이어질 것이란 주장이 제기됐다.

29일 최양오 현대경제연구원 고문은 팟캐스트 방송 ‘최양오의 경제토크 by 인포스탁데일리에 출연해 “올해 달러는 트럼프 대통령의 인프라 투자 계획 실행 여부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며 “인프라 대책이 언제 나올지에 따라 달러 시장에도 영향을 줄 것이고, 그전까지는 약보합을 유지할 것”이라 주장했다.

최 고문은 “금리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부분에 대해선 금융시장에 선반영 돼 있어 폭락은 없을 것”이라며 “미국 경제가 다소 위축되는 부분에 대해 방어를 위한 인프라 대책이 언제 나오느냐에 따라 달러에 영향을 줄 것”이라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2월 1조5000억 달러(1천600조원) 규모의 인프라 투자계획을 발표한 바 있으며, 민주당은 연방정부 재정 투입 계획이 미흡하다며 1조 달러 규모의 자체 투자안을 마련한 바 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향후 13년 간 5G 이동통신시스템이나 항공관제 시스템 정비 등이 트럼프 정부 인프라 정책에 포함될 전망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양당이 모두 인프라 법안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하고 있다는 점에서 합의 가능성은 크다고 보고 있다. 다만 현재 민주당은 인프라 지출 법안에 청정에너지 세금 공제와 신기술 연구 조항을 포함하자고 요구하고 있고, 공화당은 이에 반대하고 있다는 점은 향후 입법화에 걸림돌이다.

최 고문은 채권 발행에 따른 달러 약세 가능성에 대해선 “인프라 정책 초반엔 약세로 갈 수 있지만, 미국 경제가 호황으로 갈 경우 달러 강세로 갈 것으로 본다”며 “이르면 오는 연말에 달러 강세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안호현 전문기자 ahh@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