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 “저축은행, 정상화 어려운 부실채권 정리하길”
금감원장 “저축은행, 정상화 어려운 부실채권 정리하길”
  • 박정도 전문기자
  • 승인 2019.01.25 14:57
  • 최종수정 2019.01.25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인포스탁데일리=박정도 전문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저축은행 업계에서 자체적으로 가계대출에 대해 건전성 평가를 시행하고 정상화가 어려운 부실채권을 조속히 정리할 것을 촉구했다. 

윤 원장은 25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저축은행 최고경영자(CEO)들과 만난 자리에서 “저축은행 구조조정 이후 건전성은 전반적으로 개선됐으나 최근 가계대출 연체율이 소폭 상승하는 모습”이라며 이같이 당부했다.

가계대출 연체율은 2015년 6.8%에서 2016년 5.5%, 2017년 4.5% 등으로 계속 떨어지다 지난해 9월 4.7%로 반등했다. 가계신용대출 연체율 역시 꾸준히 감소하다 지난해 9월 6.5%로 높아졌다.

윤 원장은 “올해는 우리 경제의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금리 상승, 부동산 경기둔화 등 잠재적 위험요인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면서 “이러한 일이 현실화하면 서민과 중소기업의 빚 갚는 능력이 떨어지고 나아가 저축은행의 역할도 제약받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윤 원장은 “대손충당금 적립기준 상향 등 강화되는 건전성 규제에도 잘 대비해야 할 것”이라면서 “이 과정에서 급격하게 자금을 회수하거나 공급을 줄이면서 주된 고객층인 서민과 중소기업이 곤란을 겪지 않도록 배려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신용자 지원 등 포용적 금융에 관심을 기울이고 스타트업 등 혁신성장기업 지원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앞서 금융위원회와 금감원 등은 정부의 가계부채 종합대책 후속방안으로 낮은 신용등급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연체이자율 인하 등 지원방안을 내놨다. 

윤 원장은 “최근 포용적 금융을 실천하는 것이 금융회사의 사회적 책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며 “지역밀착형 금융이 본업이라 할 수 있는 저축은행이 포용금융 확산에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월 발표된 ‘취약·연체차주 지원방안’의 후속 조치들이 현장에서 충실히 이행되도록 계속해서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면서 “채무 재조정 제도, 자영업자 컨설팅 등 취약대출자들에 대한 실질적 지원방안 모색도 필요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또 “저축은행 업계는 충분한 대출심사 능력을 갖추고 담보‧보증 위주의 여신 관행에서 벗어나 지역 내 혁신성장기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덧붙여 “이러한 지역밀착형, 관계형 금융이 혁신성장으로 귀결되고 결국에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저축은행의 성장에도 크게 이바지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박정도 전문기자 newface030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