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현대건설기계-트림블 맞손… 5G 스마트 건설 솔루션 개발
SKT-현대건설기계-트림블 맞손… 5G 스마트 건설 솔루션 개발
  • 이강욱 전문기자
  • 승인 2018.12.10 09:36
  • 최종수정 2018.12.10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판철(오른쪽 부터) SK텔레콤 엔터프라이즈 Biz. 영업본부장, 김대순 현대건설기계 부사장, 트림블사 마이클 그랜루스 OEM 엔지니어링 총괄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인포스탁데일리=이강욱 전문기자] SK텔레콤이 현대건설기계, 트림블과 ‘5G 스마트 건설 솔루션 개발 및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현대건설기계는 굴삭기, 지게차 등 건설 중장비 생산 전문업체다. 트림블은 위치 정보, 모델링, 건설현장 데이터 분석 등 건설 현장 전반에 걸쳐 전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3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토목·건설 현장에 5G와 ICT 기술을 적용, 건설 효율을 증대할 수 있는 5G 스마트 건설 솔루션을 개발한다. 지능형 건설 장비를 적용해 공사 효율을 높이고 각종 감지 센서를 활용해 공사 현장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5G 통신망을 활용해 원격으로 건설장비의 고장 여부를 진단하고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도 개발할 예정이다. 견적, 측량, 설계, 계획, 시공, 검측 등 공사 전반에 인공지능(AI) 솔루션을 적용해 공사 현장 운영 관리 효율성을 극대화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5G 기반 공사 현장 디지털 데이터 원격 관리 기술, AI 기반 공사현장 운영 효율화 기술 개발, 건설 현장 안전 강화 솔루션 개발 등을 맡는다.

현대건설기계는 지능형 중장비를 개발하고, 원격 연결로 고장 난 장비를 수리하는 기술을 고도화한다. 트림블은 스마트 건설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자산 및 현장을 관리하는 솔루션과 드론으로 지형을 측량하고 이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시키는 기술을 개발하기로 했다.

 

이강욱 전문기자 gaguzi@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