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22섹터분석]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로봇 테마 강세! 가상화폐 테마 하락
[0322섹터분석]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로봇 테마 강세! 가상화폐 테마 하락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4.03.22 17:16
  • 최종수정 2024.03.22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키이우에 대규모 미사일 공격 재개
산업부, 로봇테스트필드에 2,000억 투입 소식 및 엔젤로보틱스 상장 기대감
美 비트코인 현물 ETF 대규모 자금 유출 발생 속 비트코인 하락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러시아, 우크라이나 키이우에 대규모 미사일 공격 재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수도 키이우에 대규모 미사일 공격을 감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키이우 여러 곳에서 최소 13명이 미사일 파편으로 다치고 유치원, 학교, 주택, 산업시설이 손상됐으며, 키이우 주변 지역에서도 4명이 다치고 주택 40채와 두 개의 빌딩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전해짐. 키이우에서는 이날 세 시간 가까이 공습경보가 울린 것으로 알려졌다.

키이우 군사행정수장 세르히 포프코는 "러시아가 전략 폭격기를 동원하거나 일부 미사일은 러시아 영토 안에서 발사됐다"며, "미사일은 여러 방면에서 키이우로 날아왔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소식에 금일 삼현, 코츠테크놀로지, 에이스테크,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아이쓰리시스템, LIG넥스원, 현대로템 등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가 상승했다. 아울러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차세대 발사체 사업' 협상자 선정 모멘텀이 지속된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산업부, 로봇테스트필드에 2,000억 투입 소식 및 엔젤로보틱스 상장 기대감

산업통상자원부는 전일 '첨단로봇 경제 전담반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를 열고 로봇산업 실증과 사업화 중심기능을 수행할 국가로봇테스트필드에 약 2,000억원을 투입키로 하고, 올해부터 조성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올해부터 대구 달성군에 16만7,000㎥ 규모로 조성한다는 계획으로 성공적인 인프라 조성에 산업부가 정책지원, 대구시가 부지확보와 인허가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은 집행관리,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사업총괄과 인프라 구축을 담당하며, 이 밖에 첨단로봇 기술개발 로드맵과 규제혁신 추진실적 계획, 첨단로봇 보급확산 추진방향 등도 논의됐다.

웨어러블 로봇기업 엔젤로보틱스 신규 상장 기대감도 지속되는 모습이다. 오는 26일 코스닥에 신규상장하는 가운데, 앞서 14~15일간 상장에 앞서 일반청약을 받은 결과 2,242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청약증거금은 약 8조9,600억원으로 집계됐으며 청약자는 54만명이 몰렸다. 또한, 지난 20일 삼성전자가 주주총회를 열고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이사(의장)이기도 한 조혜경 한성대 교수를 사외이사로 영입하며 로봇사업 경쟁력 강화에 대한 기대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한편, 협동로봇 전문 기업 '유니버설 로봇(Universal Robots)'은 현지시간으로 19일 엔비디아 GTC 2024(GPU Technology Conference)에서 모기업 테라다인이 협동로봇 및 모바일로봇에 새로운 AI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엔비디아와 협력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엔비디아와의 협업으로 유니버설 로봇 애플리케이션은 아폴로에 탑재된 엔비디아 ‘젯슨 AGX 오린’ (NVIDIA Jetson AGX Orin), 최첨단 로봇 팔 인식, 경로 계획과 운동 제어 라이브러리인 엔비디아의 아이작 매니퓰레이터(Isaac Manipulator)를 활용한 큐모션 경로 플래너(cuMotion path planner), 폴리스코프 X(PolyScope X) 소프트웨어 및 UR5e 코봇 플랫폼을 결합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소식 속 대동기어, 휴림로봇, 휴림네트웍스, 삼현, 스맥, 대동, 에스피시스템스, 티라유텍, 이랜시스 등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테마가 상승했다. 한편, 휴림로봇은 적정의견 감사보고서 제출 및 내부회계관리제도 비적정 사유 해소 등으로 투자주의환기종목에서 해제되며, 급등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美 비트코인 현물 ETF 대규모 자금 유출 발생 속 비트코인 하락

NH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에서 3일 연속 자금 유출이 발생했다며, 그레이스케일의 ETF인 ‘GTBC’의 자금 유출 규모를 블랙록의 ‘IBIT’와 피델리티의 ‘FBTC’ 등이 상쇄하지 못한 결과라고 밝혔다. 미국 증시에 상장된 비트코인 현물 ETF에서는 18일 1억5,400만 달러, 19일 3억2,600만 달러, 20일 2억6,100만 달러 등 총 7억4,100만 달러(약 9,850억원)에 달하는 자금 유출이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 시세는 오후 4시 경 24시간 전 대비 약 1%, 7일전 대비 약 3% 가량 하락한 66,200달러 부근에서 거래중임. 빗썸과 업비트에서는 9,500만원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 같은 소식 속 위메이드, SGA, 뉴온, 갤럭시아머니트리, 감성코퍼레이션, 에이티넘인베스트, 우리기술투자 등 가상화폐(비트코인 등)/두나무(Dunamu) 테마가 하락했다. 또한, 아이티센, 갤럭시아에스엠, 케이옥션, 핑거 등 STO(토큰증권 발행)/NFT(대체불가토큰) 테마도 하락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