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20섹터분석] 제약·백신, 조선 테마 강세! 가상화폐 테마 하락
[0320섹터분석] 제약·백신, 조선 테마 강세! 가상화폐 테마 하락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4.03.20 17:13
  • 최종수정 2024.03.20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독성 감염병 확산
美·中 갈등 반사이익 기대감 지속 및 日 마이너스 금리 해제에 따른 수혜 기대감
비트코인, 6만1,000달러대 붕괴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日 독성 감염병 확산

일본 전역에서 치사율 30%에 달하는 박테리아 감염이 기록적인 속도로 확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최근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일본 국립감염병연구소(NIID) 발표를 인용해 2024년 A군 연쇄구균성 질환인 연쇄상구균독성쇼크증후군(STSS) 발병 건수가 지난해의 역대급 수치를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NIID가 발표한 잠정 수치에 따르면, 지난해 보고된 STTS 감염 사례는 941건이며, 올해 들어 벌써 1~2월만 해도 378건이 기록됐고, 일본 47개 현 중 45개 현에서 감염이 확인됐다. 일부 전문가는 코로나19의 위험성이 일반 인플루엔자 수준으로 낮아지면서 방역 경계심이 줄어들어 일본 내 STSS 환자가 폭증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NIID는 "전격성(심각하고 급작스러운) 형태의 연쇄상구균의 기전은 아직 알려지지 않은 요인이 많고, 이를 설명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편, STSS는 화농성 연쇄상구균이라는 박테리아에 의해 감염되며, 연쇄상구균은 비말, 신체 접촉, 손발 상처 등을 통해 전파된다. 감염자는 고열, 인후통, 충혈된 눈, 설사 및 근육통 등을 호소할 수 있고 일부는 의식이 혼미해질 수 있으며, 전염성이 강한 질환으로 치사율은 최대 3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금일 국제약품, 수젠텍, 멕아이씨에스, 광동제약, 진매트릭스, 엑세스바이오, 진원생명과학 등 제약업체/백신/진단시약/방역(신종플루, AI 등), 코로나19 관련주,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마스크 등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美·中 갈등 반사이익 기대감 지속 및 日 마이너스 금리 해제에 따른 수혜 기대감

최근 전미철강노조(USW)를 포함한 미국 내 5개 철강노조가 조선, 해운 분야에서 중국 업체들이 불합리하고 차별적인 행위와 관행으로 글로벌 시장을 왜곡하고 있다며 중국산 선박 제재안을 마련해달라는 내용의 청원서를 제출한 가운데, 이에 따른 국내 조선주들의 수혜 기대감이 지속되고 모습이다. SK증권은 지난 18일 보고서를 통해 단기적으로 실질적인 반사이익은 제한적이지만, 올해 대선에서 여러 카드 중 하나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며, 바이든과 트럼프 중 누가 당선되더라도 중국 조선업 제재를 통한 미국의 중국 견제는 계속될 가능성이 높기에 이에 따른 기대감은 중/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일본은행(BOJ)이 전일 마이너스 금리 정책 종료 등을 결정한 가운데, 이에 따른 수혜 기대감도 부각되는 모습이다. 유진투자증권은 일본의 (-)금리 종료는 엔화 약세 추세가 마무리될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며 원엔 환율과 업종 상대강도 측면에서 자동차/조선 업종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국제유가의 상승세가 지속되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현지시간으로 전일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국제유가는 원유 공급 우려 지속 등에 상승세를 이어가며 지난 10월 이후 최고치 기록했다.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4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0.75달러(+0.91%) 상승한 83.47달러에 거래 마감했다.

이 같은 소식에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세진중공업, STX중공업, 한화엔진 등 조선/조선기자재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비트코인, 6만1,000달러대 붕괴 등에 하락

지난주까지만 해도 7만4,000달러 선을 넘보며 신고가 행진을 이어오던 비트코인 가격이 최근 급락하면서 6만1,000달러 선을 하회하는 모습이다. 시장에서는 차익 실현 매물 출회, 미국 기준금리 인하 폭이 예상만큼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 안전자산 선호 심리 등이 가상화폐 가격 하락을 촉발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글로벌 가상자산 시황 중계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이날 오전 6만1,000달러 대를 하회하기도 했던 비트코인 가격은 오후 4시 경 24시간전 대비 약 4% 하락, 7거래일전 대비 약 15% 가까이 하락한 6만1,870달러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국내 가상거래소 업비트와 빗썸에서 비트코인 가격은 9,100만원선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와 관련 FSN, 우리기술투자, 감성코퍼레이션, 티사이언티픽, 위지트 등 일부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테마가 하락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