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거래 거절 강요한 울산건설기계지부에 과징금 부과
공정위, 거래 거절 강요한 울산건설기계지부에 과징금 부과
  • 윤서연 기자
  • 승인 2024.03.14 14:46
  • 최종수정 2024.03.14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사진=인포스탁데일리DB)
공정거래위원회.(사진=인포스탁데일리DB)

 

[인포스탁데일리=(세종)윤서연 기자]

건설기계 임대료를 결정하고 구성사업자와 건설사의 사업을 방해한 울산건설기계지부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재를 받았다.

공정위는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울산건설기계지부가 ▲건설기계의 임대료와 그 지급기일을 결정한 행위에 대하여 시정명령 ▲구성사업자의 건설기계 배차 및 대여를 제한한 행위에 대하여 시정명령 ▲건설사에게 비구성사업자와의 거래를 거절하도록 강요한 행위에 대하여 시정명령 및 과징금 4,300만원을 부과했다고 14일 밝혔다.

울산건설기계지부는 적정임대료 기준표, 단체협약안, 건설사 등에 보내는 공문의 형태로 건설기계와 살수차의 임대료를 결정하고, 일 8시간 초과 및 일요일 작업분의 임대료를 그 1.5배로 결정하는 한편, 지급기일을 월 마감 30일 이내로 제한했다.

또한 구성사업자 간 경쟁을 없애고 보다 많은 구성사업자에게 일감을 분배하겠다는 등의 이유로, 구성사업자가 건설사와 건설기계 대여업자 간 거래를 중개하면서 배차 수수료를 받는 행위를 금지하고 배차권을 울산건설기계지부에 분할하도록 했다.

아울러 조합원의 일감을 확보하겠다며 건설사에 비구성사업자와 건설기계 임대차·배차 거래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건설 현장에서 조합원 건설기계 운행 금지, 집회 또는 출입 방해를 벌여 이를 관철했다.

공정위는 "이번 조치는 울산 내 영업용 콘크리트믹서트럭(레미콘)의 전부, 콘크리트펌프(펌프카)의 약 50%를 보유(2021년 기준)하고 있어 울산의 건설 현장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건설기계 사업자단체가 구성사업자의 이익 추구를 위해 시장의 경쟁을 제한한 행위를 최초로 적발·제재했다는 의의가 있다" 말했다.

이어, "향후 울산 지역에서 건설사와 건설기계 관련 사업자들의 자유롭고 공정한 거래를 촉진하고, 불필요한 공사 지체와 비용 상승을 막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윤서연 기자 yoonsy0528@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