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14시황레이더] SBS, 태영건설 자본잠식에 따른 거래정지 속 강세
[0314시황레이더] SBS, 태영건설 자본잠식에 따른 거래정지 속 강세
  • 임재문 기자
  • 승인 2024.03.14 12:54
  • 최종수정 2024.03.14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대한통운, 택배상품 간선운송에 자율주행 시범 도입
두산로보틱스, 협동로봇 수술보조 솔루션 실제 수술 첫 활용
녹십자웰빙, 간 ‘태반주사제’ 라이넥, 中 진출 기대감
도이치모터스, PBR 1배 달성까지 배당·자사주 소각 계획

[인포스탁데일리=임재문 기자]

◇ SBS(034120), 태영건설, 자본잠식에 따른 거래정지 속 동사 매각 기대감 부각
전일 장 마감 후 태영건설, 자본잠식 50% 이상 사실 발생 및 기타공익과투자자보호로 상장폐지 사유 해소시까지 거래정지 공시했다. 이와 관련, 태영건설은 "공동관리절차 개시로 인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 예상 손실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직접 채무는 아니지만 그동안 우발채무로 분류된 PF 사업장에 대한 보증채무 및 추가 손실에 대한 충당부채 예측분 등을 모두 선반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 속 자본잠식 해소를 위한 동사 지분 매각 기대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3.37조원(전년대비 +29.40%), 영업손실 451.10억원(전년대비 적자전환), 순손실 1.58조원(전년대비 적자전환).
사진=태영건설
사진=태영건설

◇ CJ대한통운(000120), 택배상품 간선운송에 자율주행 시범 도입
CJ대한통운은 언론을 통해 자율주행 스타트업 마스오토와 협력해 자율주행 트럭을 활용한 택배 간선차량 운행 시범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힘. 이에 따라 실제 택배상품을 실은 11톤 대형 트럭이 동사 인천장치장센터에서 옥천허브터미널까지 218㎞의 간선노선을 주 6회 운행하며, 3월 말부터 약 1년간 진행되는 시범사업을 통해 자율주행 완성도를 한층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동사 김경훈 TES물류기술연구소장은 "차별화된 기술력을 보유한 마스오토와의 협업으로 한층 고도화된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속적인 혁신과 연구개발을 통해 다양한 물류현장에 자동화 기술을 확산시킬 것이다"라고 밝혔다.

 

◇ 두산로보틱스(454910), 협동로봇 수술보조 솔루션 실제 수술 첫 활용
두산로보틱스는 언론을 통해 대구 구병원에서 진행된 담낭 절제 수술에 협동로봇을 활용한 복강경 수술보조 솔루션이 투입돼 성공적으로 수술을 마쳤다고 밝혔다. 국내 기술로 개발된 복강경 수술보조 솔루션이 실제 의료 현장에 활용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수술은 10㎜ 내시경 카메라를 배꼽을 통해 복강에 삽입한 뒤 수술 도구를 조작하며 담낭을 제거하는 수술로, 복강경 수술보조 솔루션은 동사의 협동로봇을 기반으로 의료기기 관련 기업 이롭, 부산대 기계공학과 진상록 교수팀이 공동 개발한 것이며 협동로봇에는 내시경 카메라가 탑재돼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두산로보틱스 관계자는 "기존에 2~3명의 수술 보조 인력이 장시간 내시경 카메라를 들고 있어야 하는 힘든 작업을 협동로봇이 대신하면서 의료 현장의 노동 강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사진=두산로보틱스)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사진=두산로보틱스)

◇ 녹십자웰빙(234690), 간 ‘태반주사제’ 라이넥, 中 진출 기대
녹십자웰빙의 간 ‘태반주사제’ 라이넥이 중국 진출 초읽기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라이넥은 중국 사업 초기국면에서도 거뜬히 200억~300억원 내외의 연매출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라이넥은 빠르면 이달 중국 H성 식약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앞서 동사는 지난 1월말 중국 H성 식약처에 라이넥 품목허가를 위한 서류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H성은 중국에서 유일한 의료 관광특구로, 헬스케어, 미용, 노화방지, 항암치료 등으로 세계 최대 의료 관광지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연간 5,500만명의 관광객 가운데, 90%가 의료 서비스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녹십자 관계자는 "현재 중국시장에서는 허가된 태반주사제가 없으며 불법유통만 이뤄지고 있다"며, "현재 중국 내 태반 관련 의약품을 판매하는 제약사가 없다"고 진단했다. 이어 "태반주사제 시장을 선점한제품이 없기 때문에, 라이넥의 시장 침투가 그만큼 빠를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 도이치모터스(067990), PBR 1배 달성까지 배당·자사주 소각 계획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주주환원정책 수립 안내 공시. 일반적인 상장기업의 가치평가 기준점으로 삼는 PBR 1배에 달할때까지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연도별 자사주 매입 및 소각 규모는 동사의 당기순이익을 감안하여 배당을 통한 주주환원율이 연결 기준 당기순이익의 50%에 미달할 경우, 50%에 달하는 수준까지 자사주를 매입하여 소각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도이치모터스 관계자는 "코리아 디스카운트 극복을 위한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 추진 속도에 발맞춰 우리 회사도 저평가된 기업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성장의 열매를 많은 주주들과 공유함으로써 기업가치 상승을 도모하고, 상장법인으로서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도이치모터스 CI.
도이치모터스 CI.

임재문 기자 losthell@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